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GS칼텍스, '반토막' 가동률로 석화 수익성 ↑
박민규 기자
2024.02.19 08:16:56
정유 4사 중 지난해 PX 가동률 '나 홀로' 50%대…석화 영업익 278% 개선
이 기사는 2024년 02월 16일 17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방향족 제품을 생산하는 GS칼텍스 여수 공장 (제공=GS칼텍스)

[딜사이트 박민규 기자] 지난해 국내 4대 정유사 중 GS칼텍스만 유일하게 50%대 파라자일렌(PX) 가동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정유사 대부분이 다운스트림으로 석유화학사업을 영위 중인데, 특히 PX에 대해서는 GS칼텍스를 제외한 3사가 70% 이상의 가동률을 유지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수치다.


16일 GS칼텍스에 따르면 작년 PX 가동률은 57%로 전년 대비 21%포인트(p) 하락했다. 분기별로도 50% 선에서 오르내린 모습이다. 이 회사의 PX 가동률은 2022년 2분기까지만 해도 90%대였지만 같은 해 3분기부터 60% 선으로 떨어졌고, 2023년에는 ▲1분기 55% ▲2분기 60% ▲3분기 51% ▲4분기 55%로 지지부진했다.


이 같은 PX 가동률은 주목할 만한 사안이다. PX가 GS칼텍스의 주력 석유화학 사업이라는 점에서다. GS칼텍스에 있어 PX는 방향족 제품 뿐만 아니라 전체 석유화학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총 280만톤의 생산능력에서 절반 가량인 135만톤이 PX 케파(생산시설 용량)다. 


반면 국내 다른 정유사들의 PX 가동률은 70%대로 견조했다. 에쓰오일은 지난해 연 평균 75.1%의 가동률을 기록했고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울산(SK지오센트릭) 공장은 75% ▲인천(SK인천석유화학) 공장도 93%로 집계됐다. HD현대오일뱅크도 정기 보수 기간을 제외하면 70~80% 수준이다.

관련기사 more
SK이노 계열 '재무통' 강귀은 부사장, 올해 숙제는 한기평 "정유사 수익 회복으로 신용등급 유지 전망" GS, 글로벌 경기침체에 실적 악화 우려 '사상 최대 투자' MFC, 투자금 회수 요원

이에 GS칼텍스의 PX 공정에 문제가 있거나 고객사를 뺏긴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GS칼텍스는 시황 부진에 대응한 조정이며, 공정에는 이상 없다는 입장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스프레드(제품가에서 원재료 가격을 뺀 값)에 따라 가동률을 조정한다"며 "통상적 수급 등을 고려해 공정을 최적화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당사의 PX 공정은 다른 회사에 비해 유연성이 높다"며 "휘발유 스프레드가 좋으면 PX를 생산하는 대신 휘발유분을 추출하는 등 마진이 견조한 제품에 집중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GS칼텍스의 이러한 가동률 조정은 수익 극대화로 이어졌다. 이 회사 석유화학사업은 지난해 전년 대비 매출은 12% 감소한 7조6599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3385억원으로 278% 급증했다. 같은 기간 SK이노베이션과 HD현대오일뱅크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 것을 고려하면 막대한 성과를 거둔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스프레드가 손익분기점(BEP)을 크게 하회하지만 않는다면 가동은 이어 간다"며 "GS칼텍스의 PX 가동률이 경쟁사 대비 낮기는 해도 (분기별로 추이에서) 큰 변동은 없었다는 점에서 시황에 기민하게 대응한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효자 제품이던 PX가 이제는 영향력이 지속 낮아지는 추세"라며 "PX를 포함한 범용 석유화학제품의 경우 이제 가동률은 큰 의미가 없으며 10%p 등락 정도는 이상한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