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국민카드, 지배구조규범에 이사회 독립성·경영승계 명시
양도웅 기자
2019.12.16 15:46:35
대표이사 평가결과에 보상위원회 심의규정 삽입, 경영승계 원칙 추가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6일 15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B국민카드가 지배구조내부규범을 개정해 이사회의 독립성과 경영승계 원칙을 분명히 했다.

1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지난 11일 지배구조내부규범을 일부 개정했다.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른 임원의 자격요건과 최고경영자 경영 승계 원칙 등을 명시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개정 내용은 임원의 자격요건을 명시한 제27조에 준법감시인과 위험관리책임자의 자격요건을 적은 3항과 4항을 새롭게 실었다.


최고경영자의 경영승계 원칙을 담은 제38조에는 승계 절차가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담은 새로운 항을 추가했다. 제41조엔 최고경영자의 자격요건을 제6조에 명시된 이사의 자격요건에 부합해야 한다는 항을 새롭게 담았다. 제6조엔 이사의 자격요건이 총 4개항에 걸쳐 적혀 있다. 


임원 성과평가 방법은 제36조를 개정해 전보다 자세하게 적시했다. 기존 대표이사의 평가절차인 '지주사 회장의 평가→지주사 평가보상위원회 결의'에 KB국민카드 이사회 보상위원회의 심의를 추가해 지주회사에 의한 평가 절차에 자회사 이사화의 역할을 넣어 이사회의 독립성을 표시했다. 부사장, 전무, 상무에 대한 평가절차에서도 대표이사의 평가 후 보상위원회가 결의한다는 내용을 더해 이사회의 책임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국민銀, 5.3억불 美 파이프라인 업체 인수금융 주선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 역할 '차기 CEO 육성' 명시 KB국민카드, 印泥 여신금융사 인수 9년된 카드 정보유출 사건, 카드사 배상으로 결판

앞서 새로운 항을 실은 제38조의 기존 항도 개정했다. 지주사의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선정한 최고경영자 후보를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자격 요건 등을 검증한 뒤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내용을 덧댔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좀 더 명확하게 인선 절차 등을 명문화하는 쪽으로 바꿨다"며 "금융당국의 권고에 맞춰 진행하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올해 2월 발표한 '금융회사 지배구조 내부규범 및 연차보고서 공시 점검결과'에서 " 대체로 적절히 공시됐으나 내부규범을 별도로 게시하지 않고 연차보고서에 첨부해 공시하거나 사명변경으로 공시자료를 협회 홈페이지에 조회하기 어려운 경우 등도 일부 발견"됐다며 금융회사들의 부실한 지배구조내부규범을 지적한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