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하나금융, 1년 만에 영구채 발행한다···3000억 규모
양도웅 기자
2020.04.16 08:48:26
BIS·이중레버리지率 개선 포함 더케이손보 유상증자 가능성
이 기사는 2020년 04월 14일 16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하나금융지주가 약 1년 만에 3000억원 규모의 조건부자본증권(영구채)를 발행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하나금융은 총 3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발행을 준비 중이다. 10년 중도상환 옵션이 있는 영구채가 2500억원, 5년 중도상환 옵션이 있는 영구채가 500억원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로부터 관련 영구채의 신용등급을 'AA-'와 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받아놓은 상태다. 


하나금융이 영구채를 발행하는 건 지난해 4월 이후 꼬박 1년 만이다. 당시 하나금융은 자체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2650억원의 영구채를 금리 3.340%에 발행했다. 

관련기사 more
법원 손에 달린 하나손보 유증 은행권 BIS비율, 금융위기 이후 최대 낙폭 하나금융, 손보사 공식 출범···자회사 14개로 확대 하나금융, 더케이손보 인수 금융위 승인받아

현재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자금시장이 경색돼 있지만, 금융지주사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존재하는 만큼, 늦어도 5월 초 전까진 발행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용평가사의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BIS자기자본비율을 높이고 이중레버리지비율을 낮추기 위해 1년 만에 영구채를 발행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영구채 발행 목적은 이중레버리지비율 개선 등 복합적으로 보이지만, 최근 인수한 더케이손해보험 지급여력(RBC)비율이 안 좋다 보니 유상증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이를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해 발행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