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전자 채용비리 의혹, 영향은
류세나 기자
2020.06.03 08:28:17
전 고위 공직자 자녀 연루설, 핵심은 '대가성'…당시 담당임원 정식입건 조사
이 기사는 2020년 06월 02일 17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LG전자가 경찰발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좌불안석이다. 


지난달 중순 채용비리 혐의로는 사상 첫 압수수색을 받은 데 이어 곧바로 당시 사건의 중심에 선 임원 중 한명이 경찰에 정식 입건되는 등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회사 안팎에선 이미 인사를 청탁한 것으로 알려진 전직 고위 공직자부터 이에 깊이 관여한 핵심 임원진 실명도 거론되고 있다. 특히 수사과정에서 대가성 여부가 확인될 경우엔 LG전자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수뇌부가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 특혜 등 대가성 인사 검증이 핵심

관련기사 more
'LG전자 채용비리' 관련자 8명 전원 1심 유죄 ‘대기업, 내부 고발자 막기 전에…’ "LG전자 채용비리 의혹, 핵심자료 콕 집어 압수" 경찰, '채용비리' 의혹 불거진 LG전자 압수수색

2일 경찰 및 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건을 맡은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올 초 LG전자 채용비리와 관련한 첩보를 입수하고 물밑 내사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상당 수준의 단서를 확보하고, 이를 토대로 최근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 당시에도 사건의 핵심이 되는 개인용 PC와 관련 자료 등을 단번에 찾아 수거해 가는 등 내부 조력자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인사청탁 시점이 발생한 시기를 2013~2015년으로 압축해 살피고 있다. 현재 들여다보고 있는 부정채용 건수는 10명 안팎이다. 특히 첩보 중엔 박근혜 정부 시절 공직에 있던 차관급 인사 자녀도 청탁 대상자 리스트에 올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혐의점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자칫 고위 공직자 인사비리 논란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에서 이력서와 면접 채점표, 그리고 회사 전산 서버에서 인사기록 등을 확보하고 증거물 분석을 진행중이다. 


문제는 부정채용에 따른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다. 청탁을 들어준 회사 관계자 개인적으로나 회사 차원에서 특혜를 받은 사안이 있는지가 이번 LG전자를 둘러싼 채용비위의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또 아직까지 이를 대가로 한 특혜를 받은 내용이 없더라도 암묵적 대가를 기대한 채용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크다.


◆ 민간기업 채용 재량권, 변수 가능성↑


LG전자에서도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찰이 일부 의혹이 제기될만한 정황을 포착하고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앞선 김성태 전 의원의 딸 KT 특혜채용 사건처럼 정황적 증거만으론 의혹 입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사건에선 부정채용을 지시했다는 뇌물공여 혐의를 입증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 올 1월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또 민간기업이란 특성상 사실로 밝혀지더라도 사기업 내 채용비리 사건은 대개 업무방해 수준에서 끝날 공산이 크다. 


LG전자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며 "아직은 혐의 단계이므로 조사를 통해 정확한 사실 여부가 판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