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필룩스, 대장암백신 임상 2상 조만간 재개
권일운 기자
2020.07.20 16:39:04
포스트코로나 시대 바이오사업 경쟁력 강화 전략도 수립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필룩스가 미국 자회사 바이럴진을 통해 진행해온 면역항암제(Ad5.F35-hGCC-PADRE) 임상 2상이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20일 밝혔다.

필룩스에 따르면 올 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가 대유행함에 따라 임상시험을 관리·감독하는 정부 기관들은 임상시험이 지연되거나 수정이 필요한 연구자들을 위한 지침을 발표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경우에도 코로나 19 대유행 기간동안 임상을 수행하는 산업계와 조사관, 기관심의위원회에 대한 지침을 내놓았다. 이로 인해 바이럴진의 임상시험을 포함한 다수의 임상시험들이 물품수급과 환자모집, 치료, 모니터링 등의 이유로 일정이 변경되거나 지연됐다.


필룩스는 당초 임상 2상을 올 4월 30일에 시작해 2022년 12월 31일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그 일환으로 3월 미국 토머스제퍼슨대학교에 실험장비를 도입하는 등의 준비를 진행했다. 하지만 토마스제퍼슨대학교 측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환자와 직원의 노출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어 바이럴진의 면역항암제 임상진행 계획은 2020년 9월 30일로 연기됐다. 완료 예정일은 2022년 12월 31일로 변함이 없다.


필룩스는 그동안 미국 현지 파트너측과 협의를 지속하며 임상 재개 시점과 추후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에 힘써 왔다. 필룩스 미국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스캇 아서 월드먼(Scott Arthur Waldman) 박사는 지난 6월 21일 토머스제퍼슨대학교병원의 마리안느 T. 리치(Marianne T. Ritchie) 박사가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임상 2상을 담당하는 아담 스눅(Adam Snook)과 함께 출연, 연구중인 대장암 치료제에 대해 인터뷰했다. 월드먼 박사는 향후 1~2개월 내에 기관의 승인을 받아 임상 2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혀 앞서 공지된 일정보다 임상 개시 시점이 빨라질 것임을 시사했다.


월드먼 박사는 이날 인터뷰에서 "그동안의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백신을 검토 및 보완하여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안정성과 효율성을 평가할 계획이며"이라며 "추가적으로 대장암 뿐만 아니라 위장암과 췌장암, 식도암 환자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도 언급했다.

관련기사 more
필룩스 美자회사, 면역항암제 2상 개시 초읽기 필룩스, 동굴 생성물 기반 항생·항염물질 연구 착수 필룩스, 경희대 산학협력단과 바이오사업 협업 필룩스 그룹, 코로나19 극복 위해 ‘1억 기부’
※미국국립의학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시된 임상 2상 진행상황 (제공 : 필룩스)

한편 필룩스는 코로나 19 대유행 이후를 일컫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생명공학사업부를 보강하고 해외 바이오 기업과 함께 전략적 제휴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필룩스는 현재 신약개발연구 협력과 사업화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유망 바이오 벤쳐기업들 및 연구기관 신사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면역물질과 종균 개발, 항염·항바이러스연구, 바이오매스 사업, 햄프 추출 의료용 물질 관련사업, 메디컬엔지니어링 등의 분야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