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화승R&A, 자회사 투자·사업부문으로 분할
권일운 기자
2020.07.27 06:00:17
자동차 부품사업 지주사 전환 염두에 둔듯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4일 15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화승알앤에이(이하 화승R&A)의 자회사 화승티엔드씨(이하 화승T&C)가 인적분할에 나선다. 지주사 전환을 염두에 둔 행보로 풀이된다.

화승T&C는 오는 9월 1일자로 투자 부문과 제조 부문을 인적분할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투자 부문은 화승티엔드씨아이(이하 화승T&CI)로 사명을 변경하며 제조 부문의 자산을 이관 받아 신설하는 법인이 화승T&C라는 사명을 이어받게 된다. 분할 비율은 약 38대 62가 될 전망이다.


화승T&C 지분은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화승R&A가 전량 보유하고 있다. 계획대로 분할이 성사될 경우 화승R&A는 화승T&CI와 신설 화승T&C의 지분을 모두 100%씩 소유하게 된다. 화승R&A가 화승T&CI와 화승T&C를 각각 100% 자회사로 거느리게 된다는 얘기다. 


하지만 화승R&A가 분할 배경을 "화승T&CI에 자회사 및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 역할을 맡기기 위함"이라고 명시했다는 점에서 조만간 신설 화승T&C를 화승T&CI의 종속회사로 편입시키는 절차를 실행할 것으로 보인다. 그 방법으로는 현물출자 등을 통한 지분교환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같은 시나리오대로라면 화승T&CI는 화승T&C를 종속회사로 둔 지주사 내지는 중간지주사로 변모하게 된다. 금융투자(IB) 업계에서는 추후 화승T&CI와 화승R&A가 합병해 지주사의 역할을 부여하거나, 화승R&A의 사업용 자산을 화승R&CI에 이관하는 방식으로 화승T&CI를 지주사로 변모시킬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아디다스 판매 급감' 베트남 법인, 3년째 적자 중국 캐파 축소 이유는 화승그룹, 공급 확대·원가 절감에 웃었다 NH證 PE, 아디다스 '화승엔터프라이즈' 투자

화승R&A는 신발 제조 사업을 근간으로 성장해 온 화승그룹 내에서 자동차 부품 부문을 담당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소음과 이물질을 차단하는 실링(Sealing)용 고무와 각종 액체류를 전달하는 고무 호스다. 화승T&C는 화승R&A의 자회사 중에서도 규모나 수익성 측면에서 수위를 다투는 곳이다.


화승R&A의 최대주주는 화승그룹 창업주 3세인 현지호 대표(부회장)다. 동생인 현석호 대표(부회장)는 신발 제조사 화승인더스트리의 최대주주다. 차남이 그룹의 근간에 해당하는 사업을, 장남은 새로운 성장 동력에 해당하는 사업을 각각 물려받은 셈이다.


화승R&A는 화승T&C 인적분할에 앞서 또다른 100% 자회사인 화승엑스윌을 합병할 계획도 내놓았다. 화승R&A는 화승엑스윌 합병으로 발행하는 신주를 자기주식 형태로 보유할 계획이다. 


통상 100% 자회사를 합병할 때에는 신주 발행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화승R&A의 이같은 행보는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대규모 자기주식은 시간외대량매매(블록딜)나 교환사채(EB) 발행 등으로 현금을 확보하거나, 지주사 전환시 사업회사 지배력 강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