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롯데·빙그레의 한숨…맥빠진 '빙과 빅매치'
최홍기 기자
2020.08.14 13:05:48
길어진 장마에 매출 최고 5% 감소 "올해 장사 망했다"
이 기사는 2020년 08월 13일 15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롯데와 빙그레가 울상이다. 올 여름 빙과 성수기를 맞이했지만 기대한 만큼의 성과는커녕 매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빙과업계가 통상 여름 한철 장사인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올해 장사도 공쳤다는 분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와 롯데푸드, 빙그레의 올 여름 빙과 매출이 전년 여름 대비 최대 5%까지 감소했다. 지난해 여름 빙과시장이 최악 수준이었다는 점에서 올해 역시 유례없는 부진으로 귀결될 것이란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빙과시장에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달은 7월이고 원래대로라면 8월중순부터 재고관리에 들어가야할 시점"이라면서 "올해는 장마가 길어지면서 일정이 꼬였다. 업체들의 기대가 무너렸다"고 말했다. 올 여름 역대급 무더위를 예상했고 해태아이스크림이 빙그레에 인수되는 등 빙과시장이 재편되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됐지만 이마저도 공염불이 됐다는 해석이다.


업체별 성적도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관련기사 more
해태아이스크림 흑자...김호연의 안목 적중? '누가바' 품은 김호연 회장, 하반기 성적표는? 빙그레, 누가바 품었다…공정위 기업결합 승인

실제 롯데제과는 지난달 매출이 전년동월대비 5% 줄었다. 롯데푸드는 1% 감소했으며 빙그레는 3%, 해태는 7%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날씨가 좋지 않아 '최악'의 시기를 보냈던 지난해보다도 더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둔 셈이다. 문제는 집계가 끝나지 않은 이번달 정산을 마무리하면 감소폭이 더 커질 것이란 데 있다.


이들 업체의 여름 장사는 전체 한해 매출의 절반 수준인 만큼 큰 이변이 없는 한 역대급 부진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장마도 장마지만 중요한건 무더운 날씨가 몇일이나 이어질지가 관건"이라면서 "반짝 덥다고 매출이 는다고 볼 수 없는 만큼 지금껏 예상했던 빅매치가 어그러진 꼴"이라고 평가했다.


빙과업체들은 벌써부터 계절성과 무관한 디저트 시장 공략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다. 사실상 계절성 제품 매출을 포기했다는 결과로도 이어진다. 가뜩이나 기대를 모았던 롯데계열과 빙그레의 빅매치가 물건너갔다는 평가다.


A 빙과업체 관계자는 "빙과업체들에게 성수기는 오는 9월까지로 인식된다"면서 "계절성과 연관이 적은 디저트 쪽으로 업체들의 공략이 이어질 것이며 점차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빙과 4사의 점유율은 롯데제과 28.6%, 빙그레 26.7%, 롯데푸드 15.5%, 해태 아이스크림 14%이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