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클립, 앱투앱으로 블록체인 연결
非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관계 없이 클립과 연동



[팍스넷뉴스 원재연 기자]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 클립(Klip)과 서비스를 연동할수 있는 앱투앱(App2App)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앱투앱 API를 도입하면 클립과 서비스를 연동해 가상자산과 NFT 카드를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서비스와 클립 간 자유롭게 전송할 수 있다. 클립을 이용, 서명·지갑 연동·디지털 자산 전송 등 블록체인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이용자는 여러 앱을 동시에 실행해 번갈아 이용하거나 복수의 지갑을 관리할 필요 없다. 클립만을 이용해 단일 PIN 번호로디지털 자산을 활용할 수 있다. 서비스 개발사는 자체 서비스 내 별도 지갑을 개발하지 않고 클립을 이용해 서비스를 확장 및 발전할 수 있다.


앱투앱 API는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키 관리 시스템(KMS·Key Management System)과 연동된다. 보안키를 암호화된 형태로 보관하는 KMS는 사용자가 직접 보안키를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실수나 해킹에 의해 보안키가유출될 우려가 없다. KMS는 클립을 운영하는 그라운드X도 보안키에 접근할 수 없도록 설계됐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클립과 서비스를 연동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했다"며 "블록체인 기반으로 서비스를 이미 운영중인 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은 클립을 통해 서비스의 극대화를, 또 블록체인 도입을 고려 중인 곳은 앱투앱 API 통해 클립과 연결하여 블록체인 고유의 기능을 손쉽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NFT 디지털 자산 발급 툴인 클립 파트너스와 금번 출시한 앱투앱 API와 같이 클립의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기능을 앞으로계속 출시할 것"이라며 "클립에 담을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을 지속적으로 늘려 클립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클립은 카카오톡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모바일 앱 우측 하단의 '더보기' 탭 내 전체 서비스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과 로그인 역시 카카오 계정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현재 클립은 클레이튼의 자체 토큰인 클레이(KLAY)를 포함 총 16종의 가상자산과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디지털 카드를 지원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