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CEO 45% "내년까지 사업 정상화 어려워"
심두보 기자
2021.03.24 08:37:42
ESG 주요 의제로 부상 "강화된 기준 도입 계획"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4일 08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글로벌 CEO의 45%는 2022년까지 정상적인 비즈니스 환경으로 복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KPMG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11개국 500명의 CEO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비즈니스 영향과 향후 3년간의 경제∙산업 전망을 조사한 '2021 KPMG CEO Outlook Pulse Survey'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CEO들은 내년까지 비즈니스 정상화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으며 올해 안에 정상적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대답은 31%에 그쳤다. CEO들은 팬데믹 이후의 '새로운 현실(New reality)'이 비즈니스 환경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하고 있으며, 전체 CEO의 24%가 코로나19로 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변화했다고 응답했다.


글로벌 CEO의 55%가 임직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를 중시하고 있으며, 90%는 조직의 인력 보호 대책 마련을 위해 직원에게 백신 접종 시기를 보고하도록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34%는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이로 인해 백신을 접종하지 않기로 선택한 직원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more
美 'T모바일' 해킹 피해자, 5천만명 넘었다 삼정KPMG-콜드트레인팩토리, 스마트 물류 사업 협력 삼정KPMG "자동차, 종합 모빌리티로 진화"

빌 토마스 KPMG인터내셔널 회장은 "일부 CEO들은 위기 상황에서 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운영 방식을 변화해 주요 혁신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코로나19는 기업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평가하는 촉매제가 됐다"고 전했다. 그는 "기후 변화 대응부터 다양한 지역사회 지원까지 코로나19 이슈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문제들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기업이 해야 할 역할이 훨씬 많아졌다"고 덧붙였다.


7개월 전 글로벌 CEO의 69%가 3년 안에 사무실 공간을 축소할 계획이라고 답한 것과 달리, 이번 조사에서는 오직 17%만이 사무실 공간 축소 의사를 보였다. KPMG는 "이미 사무실 규모 축소가 빠르게 진행됐거나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전략이 변화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CEO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하고 있지만, 완전한 원격 근무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직 30%의 CEO만 일주일에 2~3일 정도 원격으로 근무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모델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원격 근무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전체의 21%에 불과하는 등 지난해 73%가 원격 근무 인재 채용을 희망한다고 답변한 것에 비해 큰 차이를 보였다.


사이버 보안(18%)은 규제(14%), 세금(14%), 공급망 이슈(12%)를 뛰어 넘어 CEO들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꼽혔다.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lockdown) 이후 원격 작업이 표준이 되어 조직에 새로운 데이터 보안 리스크가 부상하고 있으며,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은 사이버 보안을 향후 3년간 기업 성장과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최대 리스크 요인으로 선정했다.


이번 서베이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 일본, 인도, 호주, 캐나다 등 11개국 약 500명의 글로벌 CEO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 기업 전체는 연간 매출이 5억 달러 이상이고 대상 기업의 35%는 연간 매출이 100억 달러(약 11조원) 이상이다. 전체 내용을 담은 보고서는 올해 하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