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기아, 첫 전용전기차 'EV6' 출격…"연 10만대 판매"
권준상 기자
2021.03.30 17:00:17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개최…롱 레인지 모델 기준 5000만원대 중반부터
이 기사는 2021년 03월 30일 1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V6 GT' 전면.(사진=기아)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기아(옛 기아자동차)가 첫 전용 전기차(EV)인 'EV6'를 세계 무대에 공개하며 연간 10만대 판매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기아는 30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EV6의 세계 최초 공개행사 '디지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EV6는 전기차 중심의 전환을 골자로 한 기아의 중장기 사업전략 '플랜 에스(Plan S)'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다.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가 적용됐다.


(왼쪽부터)차량아키텍처개발센터장 파예즈 라만 전무, 고객경험본부장 아르투르 마틴스 전무, 송호성 사장, 국내사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 국내마케팅실장 이용민 상무, 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 전무.(사진=기아)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은 "진보적인 첨단기술이 담긴 EV6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제조 공정과 소재 등 미세한 부분까지 친환경성을 지향하는 기아의 의지와 노력이 담겼다"고 말했다. 기아는 2030년 연간 160만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하고,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는 2030년 연간 88만대 이상의 판매를 목표한다.


기아는 올해 국내시장에서 EV6를 1만3000대, 내년부터는 세계적으로 연간 10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송호성 사장은 "내년에 풀라인업이 구축되면 연간 10만대 판매를 달성하는 게 목표"라며 "지역별로는 국내 3만대, 유럽 4만대, 미국 2만대, 기타 1만대"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친환경차 내세운 현대차·기아, 유럽서 판매 질주 기아, 'EV6' 특화 체험공간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성수' 개장 기아, 전용전기차 'EV6' 본격 출시 전기차 보조금, 6월엔 '바닥'…추경 편성될까

기아는 EV6에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이란 의미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반영했다. 서로 대조되는 조형, 구성, 색상 등을 조합함으로써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EV6의 외장 전면부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그릴을 적용해 기존 기아 정면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타이거 노즈'를 전기차에 맞춰 재해석했다. 주간 주행등(DRL)은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전자 픽셀에서 영감을 받은 '무빙 라이트 패턴'이 적용됐다.


'EV6 GT' 후면.(사진=기아)

전면 범퍼 하단에 위치한 공기 흡입구는 EV6를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는 효과를 낸다. 더불어 낮게 위치한 흡입구를 통해 전기차의 평평한 바닥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유도함으로써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측면부는 사이드 하단에서부터 리어 휠하우스를 관통해 테일 램프까지 이어지는 '다이내믹 캐릭터'가 특징이다. 다이내믹 캐릭터는 유선형의 상단 바디와 하이테크한 느낌을 주는 하단 바디의 상반된 조형을 절묘하게 교차시켜 혁신적인 디자인의 완성도를 꾀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후면부의 리어 발광다이오드(LED) 클러스터 램프는 EV6만의 차별화된 요소로, 조명뿐 아니라 빛을 매개체로 독특한 패턴을 형상화했다. 


'EV6 GT' 1열.(사진=기아)

실내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가 돋보인다. 넓게 펼쳐진 화면과 슬림하게 자리한 대시보드는 시각적 확장감을 극대화하면서도 차량의 내부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한다. EV6의 센터콘솔은 중앙에 떠 있는 듯한 형상으로 자리한다. 대체로 햅틱 기술을 활용한 터치식 버튼을 적용했다. 


EV6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기차 전용 시트는 얇고 가벼우면서도 탑승객이 지속적으로 쾌적함과 안락함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비롯해 다양한 친환경 소재들이 곳곳에 적용됐다.


충돌 시 배터리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체 하부 배터리 보호구간에 알루미늄 보강재를 적용하고, 핫스탬핑 부재를 보강함해 안전성을 높였다. 배터리 모듈과 냉각수 경로 공간을 분리해 충돌 시에도 냉각수가 배터리에 흘러들지 않도록 했다.


EV6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 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신속한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 만에 10%에서 최대 80%까지의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4분30초의 충전만으로도 100km 이상(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하다.


충전 편의성도 높다. EV6에는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 절차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 Charge) 기능이 적용됐다.


EV6는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소(ESS)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차량 외부로 220V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 덕분이다. V2L 기능은 일반 가정의 시간당 평균 전기 소비량인 3kW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한다. 이는 55인치 TV를 최대 24시간동안 작동할 수 있는 전력량이며, 필요한 경우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도 있다.


EV6는 77.4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 레인지 모델과 58.0kWh 배터리가 장착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운영된다. 후륜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160kW급 전동모터와 짝을 이뤄 1회 충전 시 최대 510km 이상 주행(롱 레인지 모델)이 가능하다.


기아는 이번 행사에서 EV6의 고성능 버전인 GT모델도 공개했다. EV6에 적용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모듈화 구성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목적에 맞춘 다양한 모델 구성이 가능하다. 기아는 이를 바탕으로 430kW급 듀얼모터를 적용한 고성능 버전을 개발했다.


EV6 GT 모델은 최고출력 584마력(ps)과 최대토크 740Nm(75.5kgf·m)의 동력성능을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3.5초에 불과하다. 최고속도는 260km/h로 제한된다. 이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이다.


기아는 EV6의 ▲스탠다드 ▲롱 레인지 ▲GT-Line 모델을 하반기에 출시하고, 추후 EV6의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더해 총 4가지 라인업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31일부터 국내시장에서 EV6의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EV6의 모델별 시작 판매가격(전기차 세제 혜택 전, 개별소비세 3.5% 기준)은 ▲스탠다드 4000만원대 후반 ▲롱 레인지 5000만원대 중반 ▲GT-Line 5000만원대 후반 ▲GT 7000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될 계획이다.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1200만원·서울시 기준)을 반영하면 스탠다드는 3000만원대 중반, 롱 레인지는 3000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르투르 마틴스 고객경험본부 전무는 "EV6는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로 거듭난 이후 처음으로 공개하는 모델"이라며 "최근 해외시장에서 기아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입지를 굳히고 더 많은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기아에 대한 이미지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