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롯데제과, 'ZBB' 덕 수익성↑
최보람 기자
2021.04.30 11:03:35
1Q 영업익 259억...전년비 41% 증가
이 기사는 2021년 04월 30일 11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롯데제과가 인적분할 이후 1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갱신했다. 원가절감 효과를 등에 업은 덕분이다.


롯데제과는 연결기준 올 1분기 영업이익이 25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로써 롯데제과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분기 영업이익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1억원에서 153억원으로 1만1079.6% 급증했다. 매출은 508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에 비해 1.2%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올 1분기 영업이익률은 5.1%로 전년동기대비 1.4%포인트 상승했다.


관련기사 more
민영기 롯데제과 대표 "실적·ESG 모두 잡겠다" 롯데제과, 작년 영업익 866억원...전년比 36.3%↑ 롯데 식품수장 교체…어깨 무거운 이영구 식품BU장

매출 대비 이익 증가율이 컸던 배경에는 롯데그룹 차원에서 진행 중인 ZBB(Zero Based Budgeting) 프로젝트가 성과를 낸 점이 꼽히고 있다. ZBB는 사업경비를 줄여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며 롯데제과는 올해까지 4년간 ZBB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주력인 건과, 빙과사업부문이 수익성 중심의 영업을 펼친 결과"라면서 "원가절감과 더불어 광고비를 뺀 판매비와 관리비용도 일부 줄인 게 매출 대비 이익률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증권가는 롯데제과의 실적 개선세가 연중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속 확대 중인 온라인 시장에서의 성과가 가시화 될 것이란 점에서다. 특히 롯데제과는 기존 쿠팡, 옥션 등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다 연초 자사몰인 '롯데스위트몰'을 열었다. 자사몰은 플랫폼 사업자에게 들어가는 판매수수료나 광고비 지출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안착할 경우 이익률을 높이는 재료가 될 수 있다.


이소중 SK증권 연구원은 "롯데제과는 올해 이커머스향 매출규모 확대에 따라 수익성이 추가로 향상될 것"이라면서 올해 롯데제과의 연간 예상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1.6%포인트 상승한 7%로 잡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