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코람코자산신탁, 3600억 쿠팡 신선물류센터 매입
김민아 기자
2021.05.13 17:20:31
리츠 통한 물류센터 매입중 역대 최대…IRR기준 8.5% 수익률 기대

[팍스넷뉴스 김민아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이 인천시 항동에 위치한 쿠팡 신선물류센터를 품에 안았다. 총 3600억원 규모로 리츠를 통한 물류센터 자산 매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코크렙52호리츠'를 통해 인천 중구 항동7가 95-3번지에 위치한 티제이물류센터 매입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티제이물류센터는 지상 7층, 연면적 8만8230㎡(2만 6700평) 규모의 저온 물류센터다. 인천 남항 물류단지 내 연면적 기준으로 최대 규모의 저온시설로 지난 3월 준공을 완료했다.


물류센터는 쿠팡의 신선물류허브센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코크렙52호리츠는 쿠팡과 중도해지 불가한 5년간의 마스터리스(재임대)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2026년 4월까지이나 이후 10년간 임차기간 연장 옵션을 확보해 배당은 물론 향후 엑시트(자금회수)에 대한 안정성도 마련했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코람코에너지리츠, 포트폴리오 재편에 주가도 반등 갤러리아 광교, 코람코에 처분 쿠팡이 불 붙인 물류리츠, 부활 신호탄 되나

쿠팡이 티제이물류센터를 신선물류허브센터로 낙점한 이유는 교통 여건 때문이다. 반경 2km 내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가 위치해 서울 강남권은 물론 수도권 전역으로 1시간 내 신선식품 배송이 가능하다. 규모면에서도 지역내 저온물류센터로는 최대 규모인데다 쿠팡이 사용 중인 저온시설 중에서도 최대 규모다.


앞서 코람코자산신탁은 수도권 서부권역에 신축 대형 저온물류센터가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해 물류센터가 착공되기 전인 2019년 5월 매도인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이듬해 8월 준공 전 선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쿠팡과 장기 책임임차 계약을 체결하며 안정적 운용 구조를 마련했다.


코크렙52호리츠 투자자로는 행정공제회, KT&G, 담배인삼공제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이 참여했으며 운용기간은 5년으로 IRR(내부수익률)기준 목표 수익률은 8.5%대다.


김철규 코람코자산신탁 본부장은 "물류센터 선매입은 일부 지역에서 제기되는 수요 공급 비대칭에 대한 트렌드와 수급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해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자산을 선점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시장의 흐름보다 한 발 앞선 투자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