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제주맥주의 야심…맥주시장 메기될까
최홍기 기자
2021.05.19 08:01:14
국내 4위 맥주업체 군침…홈술트렌드·정부지원 한계점 분명 지적도
이 기사는 2021년 05월 18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제주맥주가 오는 26일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둔 가운데 맥주업계 '메기'가 될지 주목된다. 정부발 수혜를 제대로 받는 수제맥주로 국내 4위 맥주회사에 올라서겠다는 포부까지 드러냈다.


문혁기 제주맥주 대표는 최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시장 상장을 계기로 R&D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양조장 설비 및 인력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4대 맥주회사로 자리잡는 것이 목표"라며 "나아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한 유통망을 적극 활용해 세계 무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맥주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제조, 수입 및 유통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제주도 지역 특색을 기반으로 설립된 이후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를 위한 생산설비 대형화 전략 등을 통해 국내 맥주산업계에 제조 혁신 모델을 제시했다. 2017년 제주 감귤 껍질을 첨가한 밀맥주 '제주위트에일'과 '제주펠롱에일', '제주슬라이스' 등을 시장에 잇따라 선보였다.


제주맥주는 흥미롭게도 올해들어 롯데칠성음료 충주공장에서 자사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제주맥주가 추정한 올해 생산량은 693만 리터다. 기존 제주 양조장 생산량(1237만 리터)의 절반 수준이다. 해당 생산량은 오는 2023년 2749만리터로 늘어나면서 자체생산량과 2배 가까이 격차를 두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타 주류 제조장에서의 위탁 제조 허용' 등 정부의 규제 완화 덕이다. 비록 지역적 특색이 다소 퇴색된다는 우려가 있지만 제주지역에서 출발한 맥주가 전국적으로 유통되면서 경쟁력 또한 한층 제고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관련기사 more
제주맥주 FI, 투자금 추가 회수 나설까 대신證, 제주맥주 IPO 흥행 수익 '잭팟' 제주맥주, 청약 경쟁률 1748.25대 1…증거금 5조원 몰려 제주맥주, '테슬라요건' 수요예측 역대 2위 흥행

제주맥주가 밀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시장 규모의 성장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수제맥주협회 통계에 따르면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규모는 2019년 약 880억 원을 기록하는 등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43.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제주맥주는 2017년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서 5.1%의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2020년 28.4%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매출액 역시 급격하게 성장해 2017년부터 연평균 147.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33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회사는 생산 라인 확장을 통해 규모를 더욱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카스와 테라 등 국내 주요 맥주들이 선점해 있는 유흥채널에서 제대로 존재감을 드러내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최근 제주맥주와 같은 수제맥주 업체들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한계점이 분명하다는 이유에서다. 점유율 경쟁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제주맥주가 지난해 주세법 개정된 이후 편의점 '4캔 1만 원' 카테고리에 진입하는 등 가격 경쟁력도 구축했다. 정부의 지원을 한 몸에 받으면서 가정채널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거둔 셈"이라며 "다만 충성도 측면 등을 근거로 코로나19 종식이후 유흥채널에서 같은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제주맥주 관계자는 "현재 크래프트 맥주 회사 중 케그(Keg), 병, 캔 모두 생산 가능한 패키징 설비를 도입한 곳은 제주맥주뿐"이라며 "식당, 펍, 바 등 유흥 채널에서부터 편의점 등 가정 채널까지 다양한 유통채널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