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융위 가상자산거래소 컨설팅, 실명계좌 영향줄까
원재연 기자
2021.07.02 08:00:23
20여개사 신청, 업비트 아직 미신청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1일 10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가상자산 거래소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현장 컨설팅을 마무리하고 있다. 실명확인 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20여개 거래소들은 이번 결과에 따라 은행으로부터 신규 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을지 여부도 결정될 전망이다.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지난 29일까지 가상자산 사업자 9개에 대한 현장 컨설팅을 마무리했다. FIU는 특금법에 따른 사업자 신고에 앞서 보완 사항에 대한 안내를 위한 현장 컨설팅을 진행한다 밝히고 11일까지 신청을 접수했다. 


실사를 신청한 거래소들은 약 20여개로, 4대 거래소외에는 실명확인 입출금계좌를 받지 못했으나 ISMS(정보보호관리체계인증)등 여타 요건을 갖춘 곳들이다.


앞서 지난 14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1차 컨설팅에는 4대 거래소와 고팍스가 실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업비트를 제외한 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만이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어 23일부터 지난 29일까지 진행된 컨설팅에는 핫빗코리아·플라이빗·한빗코·코어닥스·플라이빗 등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more
공정위, 가상자산 거래소 불공정약관 시정 권고 업비트·빗썸 해킹 이력, 사업자 신고 영향은 VASP신고 3개월…가상자산 거래소 또 폐업 빗썸, 외국인 신규가입 제한

오는 7일부터는 앞서 현장 컨설팅이 미뤄진 업비트와 후오비코리아 등에 대한 실사를 마치며 총 약 20여개의 가상자산 거래소가 이달 실사를 마치게 된다. 


컨설팅팀은 FIU를 비롯해 금융감독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시중 은행등으로 이뤄졌으며 코스콤,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 관계기관등이 인력을 지원했다.


가상자산 거래소에 따르면 실사에서 점검한 항목으로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준비사항(ISMS, 실명계좌) ▲ IT 시스템 안정성과 취약점(IT 전산 점검, 투자자 자산보관, 관리체계 점검) 등이며,결과는 3등급으로 나눠 평가된다. 또한 코스콤등 관계기관이 대거 참여한 만큼 자금세탁방지(AML)와 상장기준에 대한 평가도 세세한 진행됐다. 


이번 실사는 명목적으로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신고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신청한 대다수 거래소가 실명계좌를 발급받지 못한 만큼 실사 결과가 신규 계좌 발급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실명확인 계좌가 없는 거래소의 경우 법인계좌의 운영 내역에 대한 모니터링이 진행됐다. 은행 실명확인 계좌를 받지 못한 거래소의 경우 법인 명의의 집금계좌를 통해 입금을 처리해왔으나, 이를 통한 자금세탁등의 우려 또한 남아있기 때문이다. FIU는 또한 특금법 이전 거래소들의 폐업 가능성에 대비해 집금계좌내 거액 이체시 FIU에 보고하도록 했다. 


실사를 마친 거래소 관계자는 "안 보는 부분을 찾는게 힘들 정도로 모든 것을 다 본다"며 "은행에서 실명계좌를 점검하러 오는 것과 유사한 항목들을 보기에 컨설팅 결과에 따라 실명계좌를 받을 수 있을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