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가상자산거래소 컨설팅, 실명계좌 영향줄까
20여개사 신청, 업비트 아직 미신청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1일 10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원재연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가상자산 거래소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현장 컨설팅을 마무리하고 있다. 실명확인 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20여개 거래소들은 이번 결과에 따라 은행으로부터 신규 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을지 여부도 결정될 전망이다.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지난 29일까지 가상자산 사업자 9개에 대한 현장 컨설팅을 마무리했다. FIU는 특금법에 따른 사업자 신고에 앞서 보완 사항에 대한 안내를 위한 현장 컨설팅을 진행한다 밝히고 11일까지 신청을 접수했다. 



실사를 신청한 거래소들은 약 20여개로, 4대 거래소외에는 실명확인 입출금계좌를 받지 못했으나 ISMS(정보보호관리체계인증)등 여타 요건을 갖춘 곳들이다.


앞서 지난 14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1차 컨설팅에는 4대 거래소와 고팍스가 실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업비트를 제외한 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만이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어 23일부터 지난 29일까지 진행된 컨설팅에는 핫빗코리아·플라이빗·한빗코·코어닥스·플라이빗 등이 참여했다. 


오는 7일부터는 앞서 현장 컨설팅이 미뤄진 업비트와 후오비코리아 등에 대한 실사를 마치며 총 약 20여개의 가상자산 거래소가 이달 실사를 마치게 된다. 


컨설팅팀은 FIU를 비롯해 금융감독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시중 은행등으로 이뤄졌으며 코스콤,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 관계기관등이 인력을 지원했다.


가상자산 거래소에 따르면 실사에서 점검한 항목으로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준비사항(ISMS, 실명계좌) ▲ IT 시스템 안정성과 취약점(IT 전산 점검, 투자자 자산보관, 관리체계 점검) 등이며,결과는 3등급으로 나눠 평가된다. 또한 코스콤등 관계기관이 대거 참여한 만큼 자금세탁방지(AML)와 상장기준에 대한 평가도 세세한 진행됐다. 


이번 실사는 명목적으로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신고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신청한 대다수 거래소가 실명계좌를 발급받지 못한 만큼 실사 결과가 신규 계좌 발급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실명확인 계좌가 없는 거래소의 경우 법인계좌의 운영 내역에 대한 모니터링이 진행됐다. 은행 실명확인 계좌를 받지 못한 거래소의 경우 법인 명의의 집금계좌를 통해 입금을 처리해왔으나, 이를 통한 자금세탁등의 우려 또한 남아있기 때문이다. FIU는 또한 특금법 이전 거래소들의 폐업 가능성에 대비해 집금계좌내 거액 이체시 FIU에 보고하도록 했다. 


실사를 마친 거래소 관계자는 "안 보는 부분을 찾는게 힘들 정도로 모든 것을 다 본다"며 "은행에서 실명계좌를 점검하러 오는 것과 유사한 항목들을 보기에 컨설팅 결과에 따라 실명계좌를 받을 수 있을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4대 가상자산 거래소 "대규모 상폐 계획 아직 없어"

일부 상장 폐지 기준 공개…은행, 실명계좌 발급 시 코인 수·신용도 등 평가

4대거래소, '트래블룰 공동대응' 합작법인 설립

가상자산 사업자 인가 받은 타 기업도 트래블룰 솔루션 이용 가능

토스뱅크, 내달 은행연합회 정사원 된다 外

에디슨모터스, 쎄미시스코 인수서 드러난 '투자자 보호 구멍' [한겨레] 쌍용차 인수자로 나선 에디슨모터스가 상장사...

옥스필드CC, 임페리얼레이크 품으로 外

옥스필드CC, 골프장 전문기업 임페리얼레이크 품으로 [헤럴드경제] SM(삼라마이더스)그룹 SM하이플러스는 최근 보...

코인원, 채팅상담 고객센터 24시간 운영

오프라인 고객센터 재개 등 민원응대 서비스 고도화

아인스타이늄 600% 급등...'상폐빔' 주의보

3일 상장폐지 앞두고 시세조종·투자피해 발생 우려

상장코인 적은 '코빗', 사업자 인가받나

총 45개 상장, 다른 가상자산거래소 30% 수준

빗썸, 거래투명성 제고 위해 내부거래 금지

임직원 및 회사의 투자 목적 빗썸 계정 전면 제한

코인시장 두고 정부-국회 온도차

여야 가상자산TF 발족·업권법 논의...금융위, "은행 면책기준 요구 수렴 불가"

빗썸, 외국인 신규가입 제한

외국인 등록증 미발급시 가입 불가, 필리핀등 4개국도 가입 제한

VASP신고 3개월…가상자산 거래소 또 폐업

4대 거래소도 신고 아직…실명계좌·오너리스크 풀어야

업비트·빗썸 해킹 이력, 사업자 신고 영향은

빗썸 2018년 350억, 업비트 2019년 580억 규모 발생

공정위, 가상자산 거래소 불공정약관 시정 권고

8개 거래소에 15개 유형 시정 요청…"관계법률적 강행 규정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