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바이오, 패혈증 진단기술 中 특허 등록 外

◆JW바이오사이언스, 패혈증 진단기술 中 특허 등록

[팍스넷뉴스 민승기, 윤아름 기자] JW생명과학의 자회사인 JW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는 'WRS(트립토판-tRNA 합성효소)를 활용한 패혈증 조기 진단키트 원천기술이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2016년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으로부터 WRS 원천기술을 이전 받은 후 2017년 국내 특허를 취득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과 일본에서 특허 등록 결정을 받았다. 유럽에도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WRS 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신촌세브란스병원과 식약처 허가를 위한 허가용 임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동아제약, 비염.인후염 증상 치료제 출시


동아제약은 코에 뿌리는 비염 증상 치료제 '노즈원큐나잘스프레이'와 목에 뿌리는 인후염 증상 치료제 '모글원큐스프레이'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노즈원큐에는 부어있는 콧속 점막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감소시켜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자일로메타졸린염산염 성분과 콧속 깊은 끈적하고 누런 콧물을 묽게 하여 배출을 용이하게 해주는 L-카르보시스테인 성분이 함유됐다. 모글원큐는 인두염, 후두염, 구내염 등 염증 완화 및 살균과 함께 깊은 목 통증까지 한 번에 해결해준다. 모글원큐에는 염증 및 통증 감소효과와 국소마취 효과가 있는 벤지다민염산염 성분과 세균 성장 억제 효과가 있는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 성분이 함유됐다.


◆강스템, 류마티스 치료제 2a임상 환자 투여 완료

강스템바이오텍은 현재 진행중인 류마티스성 관절염 치료제 '퓨어스템 RA주'의 2a임상 시험에서 지난 6월말 최종 환자에 대한 최종 투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기존의 항류마티스제제(DMARD)에 불응인 중등도 이상의 30명의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에게 '퓨어스템 RA주' 시험약(고용량, 저용량)을 4주 간격으로 3회 투여하고, 24주 시점까지 위약에 비교해 유효성을 탐색하고자 한 연구다. 올해 12월이면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탑라인(Top Line)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GC녹십자웰빙, 중금속 흡착 유산균주 국내특허 출원


GC녹십자웰빙은 자사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인 'GCWB1001'의 중금속 흡착 효과에 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11일 밝혔다. GCWB1001은 GC녹십자웰빙이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Lactobacillus plantarum)' 유산균에서 자체 분리한 균주다. 이번 출원된 특허는 이 균주의 유해 중금속 5종(납 Pb, 코발트Co, 세슘Cs, 스트론튬Sr, 크롬Cr) 흡착 효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연구결과 납(Pb)의 흡착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원자력 폐수에 함유될 수 있는 대표적인 중금속인 세슘(Cs)에 대한 흡착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쎌트로이, 새로운 세포투과성 플랫폼 특허 출원

국동은 관계사 쎌트로이가 세포투과 성능이 강화된 세포투과성 펩타이드(Cell-Penetrating Peptide, CPP)에 대한 플랫폼 특허를 미국 출원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세포투과성 펩타이드를 활용한 세포내 의약품 전달 시스템(Drug-Delivery System, DDS)은 다양한 종류의 약리 물질 및 항체 등을 높은 효율로 세포내 전달이 가능해 글로벌 제약사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기술이다. 쎌트로이 관계자에 따르면 TAT(가장 잘 알려진 CPP) 대비 최대 70배 세포투과능이 높은 펩타이드들이 확인되고 있으며, 조직에 따른 세포 투과성이 차이를 보이고 있어 조직특이적 약물전달시스템(TS-DDS)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로킷헬스케어, 공공조직은행과 인체조직 이식재 연구 MOU

로킷헬스케어는 지난 10일 서울 금천구 소재 로킷헬스케어 본사에서 한국공공조직은행과 '인체조직 이식재의 가공·처리·분배를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경영정보, 기술 및 노하우의 상호교환 ▲공동사업 추진·홍보 ▲국내외 자료조사 및 데이터 수집을 통한 분석 ▲신규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조사연구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해 공동 추진키로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