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기술수출 신약 '수노시', 캐나다 출시
글로벌 시장 확대로 마일스톤·판매 로열티 수익 기대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SK바이오팜의 파트너사 재즈 파마슈티컬스(Jazz Pharmaceuticals)는 지난 5월 캐나다 보건당국으로부터 판매허가를 받은 신약 '수노시'(성분명 솔리암페톨)가 최근 발매됐다고 3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수노시는 기면증 및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주간과다졸림증을 겪는 성인 환자들의 각성 상태를 개선하는 치료제다. SK바이오팜이 임상 1상 완료 후 기술을 수출, 수면장애 치료 분야 글로벌 1위인 재즈사가 이후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했다.


수노시가 캐나다 지역까지 진출하는데 성공하며 북미 시장 공략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스태티스틱 캐나다(Statistics Canada) 등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에 약 1만5000명의 기면증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체 인구의 약 6.4%가 수면무호흡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노시의 글로벌 진출 확대로 SK바이오팜은 매출 실적과 연계된 마일스톤, 판매에 따른 로열티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SK바이오팜은 현재 솔리암페톨의 한∙중∙일 등 아시아 12개국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수노시는 2019년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그해 7월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2020년 1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했으며, 독일, 덴마크, 프랑스, 이탈리아 시장에 진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