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 허가 신청 완료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 허가 신청 완료

[팍스넷뉴스 이호정, 민승기, 김새미, 윤아름 기자] 셀트리온이 결장직장암 치료제 '아바스틴(성분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CT-P16'의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미국 FDA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8년부터 유럽, 남미, 아시아 20여개 국가 약 150개 사이트에서 총 689명에 대한 글로벌 임상을 마무리하고,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등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에 대해 양 기관에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셀트리온은 이후 유럽 및 주요 국가를 타겟으로 한 허가 신청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동화약품, 파모티딘 복합성분 위장약 '소가프텐정' 출시


'소가프텐정'은 대표적인 위산분비 억제 성분인 파모티딘(H2 차단제)에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성분이 결합한 복합제다. 소가프텐정의 작용 기전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우선 H2 수용체를 차단하는 파모티딘은 간 대사에 관여해 독성물질을 해독시키는 시토크롬 P450 (Cytochrome P450)과 친화도가 낮아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으며, 특히 최대 12시간의 긴 작용 시간은 야간에 위산분비 억제 효과의 장점이 있다. 이에 수산화마그네슘, 침강탄산칼슘 등 제산제 성분이 빠르게 위산을 중화시켜 즉각적인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한미약품, NASH 등 대사질환 분야 혁신신약 경쟁력 확인


한미약품은 유럽당뇨학회(EASD)에서 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등 대사질환 분야 혁신신약으로 개발중인 LAPSTriple Agonist(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 HM15211)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연구 결과 3건을 발표했다. 이 중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는 지방간과 간염증, 간섬유화 등 복합 증상을 나타내는 NASH 치료제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GC녹십자웰빙, 테라젠바이오와 유전자 검사 키트 '닥터진' 출시

GC녹십자웰빙이 테라젠바이오와 유전자 검사 키트 '닥터진(Dr.Gene)'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병∙의원 전용 유전자 검사 솔루션으로, 한번의 검사로 가장 수요가 높은 주요 암과 질환 총 20종(주요 암 11종과 일반 질환 9종)을 진단할 수 있다.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하게 사용자의 구강상피세포 검체를 채취해 결과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휴젤 웰라쥬, 몬스타엑스 '형원' 브랜드 모델 발탁

휴젤의 클리니컬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Wellage)가 몬스타엑스 멤버 형원을 브랜드 공식 모델로 발탁했다. 지난 7월에는 웰라쥬와 함께 신제품 뷰티 화보 촬영을 하며 형원 특유의 순수하고 청량한 매력을 발산, 신제품 시카크림의 경우 일시 품절 현상을 빚으며 많은 팬과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웰라쥬는 이와 같은 반응에 힘입어 형원을 공식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 형원은 오는 10월부터 '피부 구호' 캠페인을 시작으로 웰라쥬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참여할 계획이다.


◆한국콜마홀딩스-서울대, 그린바이오 공동 연구 협력 체계 구축

한국콜마홀딩스가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서울대학교와 산학 공동연구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그린바이오산업에서의 국가 연구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산학이 동반 성장하는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동아ST, AI기업 심플렉스와 CNS 신약 공동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 체결

동아에스티가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 심플렉스와 CNS 질환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는 심플렉스가 발굴한 CNS 질환 신약의 유효물질 및 후보물질의 검증과 상용화를 담당한다. 심플렉스는 자체 기술인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플랫폼 'CEEK-CURE'를 활용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 가상 실험에서 유효물질의 탐색 및 최적화를 통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담당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