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SK하이닉스, 4세대 'HBM D램' 시대 열었다
설동협 기자
2021.10.20 13:29:51
전 세대 대비 속도 78% 향상...용량 24GB로 확대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0일 13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BM3 D램|SK하이닉스 제공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SK하이닉스는 현존 최고 사양 D램인 'HBM3'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HBM(High Bandwidth Memory)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고부가가치, 고성능 제품이다. 그간 HBM D램은 1세대(HBM)를 거쳐 2세대(HBM2), 3세대(HBM2E) 순으로 개발돼 왔다. 이번 HBM3는 HBM의 4세대로도 불린다.


SK하이닉스는 "이번 HBM3를 통해 지금까지 나온 HBM D램 중 최고 속도, 최대 용량을 구현한 것은 물론, 품질 수준도 크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에 따르면 HBM3는 속도 측면에서 초당 819GB(기가바이트)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FHD(Full-HD)급 영화(5GB) 163편 분량의 데이터를 1초 만에 처리하는 수준이다. 이전 세대인 HBM2E와 비교하면 속도가 약 78% 빨라졌다.

관련기사 more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지분전량 5800억 인수 SK하이닉스, 마이크로소프트와 '안성천 생태계 연구' 협력 '메모리 편중' SK하이닉스, 이미지센서 사업 키운다 닻올린 'K반도체' 협의체, 삼성·SK 투자 지원 앞장

또 신제품은 오류정정코드(On Die - Error Correction Code)가 내장돼 있다. 이 코드를 통해 D램 셀(Cell)에 전달된 데이터의 오류를 스스로 보정할 수 있어 제품의 신뢰성도 크게 높아졌다.


이번 HBM3는 16GB와 24GB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24GB는 업계 최대 용량이다. SK하이닉스 기술진은 24GB를 구현하기 위해 단품 D램 칩을 A4 용지 한 장 두께의 1/3인 약 30마이크로미터(μm, 10-6m) 높이로 갈아낸 후 이 칩 12개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냈다.


TSV(Through Silicon Via)는 D램 칩에 수천 개의 미세한 구멍을 뚫어 상층과 하층 칩의 구멍을 수직으로 관통하는 전극으로 연결하는 상호연결 기술을 말한다.


향후 HBM3는 고성능 데이터센터에 탑재될 예정이다. 인공지능(AI)의 완성도를 높이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기후변화 해석, 신약개발 등에 사용되는 슈퍼컴퓨터에도 적용될 전망이다. 


차선용 SK하이닉스 부사장(D램개발담당)은 "세계 최초로 HBM D램을 출시해 HBM2E 시장을 선도한 데 이어, 업계 최초로 HBM3 개발에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ESG 경영에 부합하는 제품을 공급해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