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닻올린 'K반도체' 협의체, 삼성·SK 투자 지원 앞장
설동협 기자
2021.09.28 15:49:05
소부장·車반도체·비메모리 등 전방위 협력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국내 반도체 선두주자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협의체가 공식 출범한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 차량용 반도체 생산 확대, 시스템 반도체 및 소재·부품·장비 육성에 적극 대응하고 차세대 시장 선점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반도체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반도체 연대·협력협의체가 출범한다고 28일 밝혔다. 협의체는 삼성·SK하이닉스 등 소자기업,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 팹리스, 파운드리, 패키징 기업 등 업계 대표와 반도체 분야 학계·연구기관 대표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협의체 출범은 산업부가 앞서 지난 5월 발표한 'K-반도체 벨트' 전략의 연장선이다. K-반도체 벨트 전략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내놓은 대규모 투자 계획에 정부가 살을 붙여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게 골자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민간이 향후 10년간 510조원을 출자해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면, 정부는 세액공제 확대·금융지원·인프라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형태다. 


산업부에 따르면 K-반도체 벨트 전략은 그간 삼성-카이스트 계약학과 개설 합의, 2022년 관련 학과 정원 131명 확대, 반도체 인력양성 예산 3배 이상 확대(153억원→491억원) 등의 인력양성 지원이 이뤄진 상태다. 앞으로는 반도체 협의체가 본격 가동함에 따라 이 같은 연대·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협의체는 향후 ▲차량용 반도체 공급 기반 확충 ▲시스템반도체 수요연계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연구개발(R&D) 결과물의 상용화 지원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온세미코리아는 2025년까지 국내에 2500억원을 투자해 전력 반도체 생산을 늘리기로 했다. 탄소중립 R&D와 환경안전협의체 신규 구성 등도 추진한다.

관련기사 more
SK하이닉스, 4세대 'HBM D램' 시대 열었다 SK하이닉스, 마이크로소프트와 '안성천 생태계 연구' 협력 공급망 나비 효과 '메모리 편중' SK하이닉스, 이미지센서 사업 키운다

정부는 반도체 업계의 투자 지원을 위해 '투자애로 접수창구'를 반도체협회에 개설하고, 관계부처·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반도체 투자 점검회의'를 운영할 방침이다. 센서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K-센서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내년부터 7년간 총 186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최근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대응해 지난 5월 발표된 'K-반도체 전략'이 세제·금융·인력양성 등 주요분야에서 가시적 실적이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에도 기업투자 관련 인허가 지원 및 주요규제 합리화 등 주요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연대협력은 치열한 국제경쟁 속에서 아이디어 결집과 위험 분산을 통해 혁신을 가능케 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는 점에서 반도체 산업 생태계 내 다양한 주체들간의 연대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반도체 협의체 회원 명단|산업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