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주식형 액티브 ETF 8종 상장 6개월, 성과는
김승현 기자
2021.11.29 08:00:22
대체로 양호, 네이베이게이터만 마이너스···규제 완화 예고에 시장 더 커질 듯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6일 11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한국펀드평가

[팍스넷뉴스 김승현 기자] 지난 5월 25일 동시 상장한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8종이 상장 6개월을 맞았다. 반년 동안 대체로 상승세를 보였지만 저조한 성적을 낸 상품도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자산운용사가 액티브ETF 시장에 뛰어들면서 액티브ETF 시장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26일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글로벌BBIG액티브'의 24일 기준 수익률은 26.56%로, 지난 5월 25일 동시 상장한 액티브ETF 8종 중 가장 높았다. 이어 ▲삼성자산운용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24.16%) ▲미래에셋운용 'TIGER 퓨처모빌리티액티브'(22.73%) ▲한국투자신탁운용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19.264%) ▲타임폴리오자산운용 'TIMEFOLIO BBIG액티브'(16.67%) ▲삼성운용 'KODEX K-미래차액티브'(13.02%) ▲타임폴리오 'TIMEFOLIO Kstock액티브'(4.698%) ▲한투운용 '네비게이터ESG액티브'(-3.82%) 순이다.


한투운용의 네비게이터ESG액티브를 제외하고는 모두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들 액티브ETF 8종은 상장 당일에만 95억원의 자금이 몰리며 시장의 기대를 듬뿍 받은 바 있다. 기대에 부응하듯 삼성운용과 미래에셋운용 상품은 6개월 만에 20%대 수익률을 기록하며, 같은 기간 전체 액티브 ETF 설정이후 수익률 기준으로도 상위권에 안착했다. 신탁원본액 1580억원에서 출발한 8종의 이날 현재 순자산은 4645억1800만원에 이른다.


주식형 액티브 ETF는 패시브 ETF처럼 단순히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유의 자산운용전략을 활용해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기존 액티브ETF는 채권형과 채권파생형으로 한정됐으나 지난해 8월 한국거래소가 액티브 ETF 상장 규정을 변경하면서 주식형 액티브 ETF의 상장이 허용됐다. 지난해 9월 첫 주식형 액티브 ETF가 등장한 이후 현재 한국거래소에 거래되는 주식형 액티브ETF는 24종목에 이른다.

관련기사 more
"ㅇㅇ운용사 대표입니다" 사칭 문자에 골머리 앓는 운용업계 ETF '오스템임플란트 불똥'에도 운용사·거래소 뒷짐 올해 최고 ETF '미래에셋차이나전기차' 자급유입 1위 '미래에셋TIGER구리실물 수익률 940%?' 서버 오류

박스피 장세 속에 일반 패시브ETF보다 수익은 높고, 안정성이 보장되는 액티브ETF로 자금이 몰리자 다른 운용사들도 출사표를 던지며 액티브ETF 시장에 뛰어든 영향이다. KB자산운용은 지난 6월 주식형 액티브 ETF 'KBSTAR 비메모리반도체액티브'를, 흥국자산운용은 7월 'HK 하이볼액티브', 'HK 베스트일레븐액티브' 2종을 선보였다. 이후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브이아이자산운용 등도 주식형 액티브 ETF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 16일에는 메리츠자산운용과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이 액티브 ETF를 상장했다. 이들 회사는 ETF 시장 첫 진출에 액티브 ETF를 내걸었다. 메리츠운용은 IT·혁신기술·미디어·통신 중심의 'MASTER테크미디어텔레콤액티브ETF'와 'MASTER 스마트커머스액티브 ETF' 2종을, 에셋플러스운용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초점을 맞춘 '코리아플랫폼액티브ETF'와 '글로벌플랫폼액티브ETF' 2종을 선보였다.


더불어 최근 금융당국이 액티브ETF 규제 완화 시그널을 비추면서 액티브 ETF 시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지난 9일 한국거래소는 '글로벌 ETP 콘퍼런스'에서 액티브 ETF의 비교지수 상관계수를 현행 0.7보다 낮추고 상장폐지 기준을 낮추는 등을 예고한 바 있다. 이날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레버리지나 인버스 등에 집중된 ETF 생태계를 다양화해야 한다"면서 "메타버스나 전기차 등 테마형과 해외 주식형 액티브 등 투자자 요구에 맞는 더 많은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에너지솔루션
WM포럼 영상중계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