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유한 렉라자, 점유율↑···타그리소와 경쟁 시작
민승기 기자
2021.12.07 08:23:21
렉라자 출시 및 1차치료제 추가 임상으로 타그리소 성장세 주춤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6일 16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국산 폐암 신약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 개발사: 유한양행·오스코텍)가 보험급여 출시 후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반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한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 개발사: 아스트라제네카)는 렉라자의 출시 및 렉라자 추가 임상 진행 등의 영향으로 부진한 모습을 이어갔다.


6일 팍스넷뉴스가 의약품 통계데이터인 유비스트 자료를 토대로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이하 EGFR) T790M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2차치료제'에 대한 원외처방액 추이를 분석한 결과 렉라자는 본격적으로 처방이 되기 시작한 8월부터 매달 두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가고 있다. 렉라자는 유한양행과 오스코텍이 공동개발한 폐암신약이다.


지난 7월1일부터 렉라자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적용이 결정됨에 따라 이미 출시된 타그리소와 본격적인 경쟁구도가 만들졌다. 처방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한 8월 렉라자의 처방액은 3억1071만원이었으며 9월에는 전달 대비 20.8% 증가한 3억7530만원을 기록했다. 10월 역시 전달 대비 24.7% 증가해 4억6792만원이라는 처방액을 달성했다. 시장점유율도  8월 6.2%에서 9월 7.7%, 10월 8.4%로 늘어났다.


반면 글로벌 시장에서 수조원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신약 타그리소의 처방액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다. 타그리소의 8월과 9월 처방액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30.0%, 27.4% 감소했다. 이는 렉라자의 급여 출시와 1차치료제 허가를 위해 추진중인 렉라자의 국내 임상3상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more
HK이노엔·GC셀, 차세대 세포치료제 공동개발 外 유한 레이저티닙, 아미반타맙과 '시너지' 입증 유한양행, 올해 R&D에만 최대 3000억 투입 '토종약의 반격' 처방약 TOP10 대거 포진

유한양행은 지난해부터 T790M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제로 허가 받기 위해 렉라자 글로벌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임상은 글로벌 임상 형태로 진행되며 총 환자모집 수는 380명이다. 이중 국내는 150명(39.5%) 대상이고 지난 9월 환자모집이 완료됐다.

]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앞선 임상에서 렉라자가 타그리소와 비슷한 수준의 효능·효과를 입증하자 환자들이 렉라자 임상3상에 적극 참여하기 시작했다"며 "결국 많은 환자들이 렉라자 임상에 참여하면서 타그리소 처방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임상 참여로 비싼 약값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더라도 치료제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이렇게 하기 쉽지 않다"면서 "그만큼 환자와 의료진들이 렉라자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는게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실제로 세블란스병원 등 렉라자 임상시험 기관에 환자와 환자 가족들의 참여요청이 쇄도했으며 유한양행 홈페이지에 레이저티닙 임상참여 방법 등을 문의하는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얀센이 진행 중인 '레이저티닙(렉라자)+아미반타맙' 병용 임상3상 결과(2024년 종료)도 향후렉라자와 타그리소간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 임상은 렉라자 병용요법과 타그리소간 '헤드투헤드(Head to Head)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두 약물간 효능.효과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헤드투헤드 방식의 임상은 자사의 치료제가 기존 치료제보다 우월하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진행된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과거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 폐암신약(제품명: 올리타, 성분명: 올무티닙)으로 타그리소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타그리소 장벽은 넘지 못했었다"며 "반면 렉라자는 이미 국내 2차치료제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임상에서 렉라자가 타그리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입증한다면 세계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시장이 새롭게 재편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