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重-대우조선 합병 끝내 무산
유범종 기자
2022.01.13 22:34:47
EU, 합병 불허 "LNG선 독과점 우려"
이 기사는 2022년 01월 13일 22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 유럽연합의 반대로 끝내 무산됐다. 양사가 결합할 경우 전세계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시장의 독과점 우려가 발목을 잡았다.  


13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의 합병 불허로 3년간 이어진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은 기존 심사를 승인했던 나라들의 결정과 무관하게 사실상 무산됐다.


양사가 합병에 도달하기 위해선 절차에 따라 한국, 중국,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일본, EU 등 6개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우선적으로 통과해야만 했다. 해외 경쟁국 가운데 단 한 곳에서라도 반대를 할 경우 인수 실익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양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할 경우 전세계 LNG선 시장을 독과점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장조사업체 클락슨(Clarksons) 자료를 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할 경우 전세계 LNG 운반선 점유율은 약 60%에 달한다. 전체 선종에 대한 점유율도 21.2% 수준까지 올라간다.

관련기사 more
한국조선해양, 영업적자에도 곳간 튼튼…미래투자 속도 현대중공업, 최고안전책임자에 노진율 사장 선임 이동걸 "대우조선 정상화 확신없이는 금융지원 없어" 한국조선해양, 2025년까지 수주확보…삼호重 IPO추진

특히 유럽은 한국 조선사들이 경쟁력을 갖춘 LNG운반선 선사들이 몰려있는 곳으로 현대중공업그룹이 대형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지역이었다. 이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 2019년 12월 기업결합심사를 개시했지만 지난해에만 세 차례나 심사를 유예하는 등 쉽사리 결과를 내지 못하다 이번에 최종적으로 불허 결정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산업은행 등은 13일 공동으로 입장문을 내고 "유럽연합 측의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면서 "다만 최근의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돼 유럽연합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측은 이어 "이번 EU의 불승인 결정으로 그간 추진했던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간 기업결합은 어렵게 됐다"면서도 "정부와 관계기관은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