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종희 부회장, GOS 성능 논란 "심려 끼쳐 송구"
유범종 기자
2022.03.16 11:24:45
삼성전자 정기주총서 공식 사과, 재발방지 약속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6일 11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1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삼성전자 최고경영진이 갤럭시S22 게임 성능을 강제로 저하하는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논란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16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GOS 논란과 관련해 "주주와 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GOS 논란이 발생한 이후 삼성전자 최고 경영진이 공식적으로 사과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OS는 고성능 연산이 필요한 게임 등을 실행할 때 중앙처리장치(CPU) 또는 그래픽처리정치(GPU) 성능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화면 해상도를 낮추는 등 인위적 제한을 통해 스마트폰 과열을 막는 역할을 한다.


삼성전자는 이전 갤럭시 시리즈에도 GOS 기능을 적용했지만 당시에는 GOS 기능을 우회할 수 있었다. 갤럭시 S22 시리즈부터는 'ONE UI 4.0' 업데이트를 통해 GOS 탑재를 의무화됐고, 우회 방식도 차단되면서 이용자들의 거센 반발로 이어졌다.

관련기사 more
임직원 소통 나선 한종희 부회장 "JH라고 불러달라" 삼성전자 부품-세트사업, 손발 안맞는 수직계열화 1600명 몰린 삼성전자 주총, GOS 질문에 '진땀' 삼성전자, 지속성장 전략 '기술 초격차·통합시너지'

삼성전자는 논란이 커지자 지난 10일 갤럭시S22 시리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 게임을 할 때 GOS를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여전히 성능 저하와 과열에 대한 사용자들의 지적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부회장은 "GOS는 게임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해 스마트폰 성능을 최적화하는 의도로 기획했다"면서 "고사양 게임은 장시간 일관성 있는 성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게임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한 적정 한도까지 CPU, GPU의 성능을 제한해 발열은 최소화하고 대신 일관성 있는 성능을 제공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처음부터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는 고객 목소리가 많아 이를 반영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향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배포했다"며 "앞으로 고객의 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이러한 이슈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고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