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韓 기후변화완화 기술 특허수, 일본 3분의 1 그쳐"
유범종 기자
2022.03.17 11:38:40
전경련 분석, R&D지출 조세감면율 OECD 37국 中 31위..."정부 지원 확대해야"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한국의 기후변화완화 기술 확보 수준이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미·일·독 등에 비해 미흡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한국의 관련 특허 수는 일본 대비 약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획기적인 탄소저감을 위해서는 기술력 확보를 위한 선별적 투자와 함께 정부의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발표한 '기후변화완화 기술 특허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한국의 기후변화완화 기술 특허 누적 개수는 8635개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선도국인 일본(2만3035개), 미국(1만8329개), 독일(1만1522개) 등과 비교하면 현저히 적은 수준이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특허의 개수뿐만 아니라 질적 수준도 문제로 지적됐다. 한국은 수소환원제철, 온실가스 포집·저장·활용(CCUS) 등 획기적 저감·흡수 기술확보 등에서 선도국에 비해 경쟁력이 낮았다.


한국은 ▲CCUS ▲폐수처리·폐기물 ▲건물·빌딩 ▲수송 기술 ▲제품생산·공정 ▲에너지 생산·전송·배분 등 기후변화완화를 위한 6개 주요 기술분야 중 에너지 생산·전송·배분 분야 3위를 제외하고 나머지 5개 분야에서 비교대상 4개국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more
"미국의 對중국 반도체 규제, K-반도체 위상 약화" 한국 R&D투자 비중 OECD 2위…성과는 미흡 "유가 150달러 돌파시 기업 70% 적자 전환" 효성첨단소재, 전주 탄소섬유 공장 3차 증설

특히 CCUS 분야의 경우 한국에서 출원한 특허 건수는 2014~2018년 누계 98건으로 같은 기간 OECD 전체 특허 수 1375건의 7.1%에 불과했다. 이 기간 미국의 CCUS 특허 수 비중은 38.2%, 일본은 15.5%를 각각 차지했다.


전경련은 한국이 선도국에 비해 기후변화완화 대응이 미흡한 근거로 대기업 연구개발 지원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하위권이라는 점을 주목했다.  


실제 한국의 대기업 연구개발(R&D) 지출에 대한 조세감면율은 작년 기준 OECD 37개국 중 31위로 연구개발에 대한 인센티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국 대기업 연구개발 조세감면율을 보면 독일 19%, 일본 17%, 미국 7% 순으로 상위권에 포진했으며 한국은 2% 수준에 그쳤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이와 함께 국내 연구개발 지출이 비효율적이고 정부의 지원이 부족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연구개발 지출은 2020년 기준 이스라엘에 이어 전세계 2위 수준이지만 특허기술의 질적 수준은 낮은 편이다.


이러한 특징은 특허의 효율성·생산성·시장성 등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삼극특허(미국 특허청(USPTO), 일본 특허청(JPO), 유럽 특허청(EPO)에 모두 등록된 특허) 현황에서 완연하게 드러난다. 한국의 2015~2019년 합계 삼극특허비율은 15.1%로 일본(35.1%), 독일(30.5%), 미국(18.7%)에 비해 크게 저조했다. 특히 민간부문을 제외한 정부 연구개발 특허 비중만 보면 수치가 10%로 더 낮아진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은 이에 따라 획기적인 탄소저감을 위해서는 CCUS 등 주요분야의 기술력(특허 등) 확보가 필요한 만큼 연구개발 투자재원과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정부주도 연구개발 외에 대기업 등 민간의 연구개발 촉진을 위한 세제지원 등 보다 적극적인 인센티브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