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셀트리온·동방에프티엘, 화이자 코로나약 생산
민승기 기자
2022.03.17 23:30:20
국제의약품특허풀, 화이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생산기업 발표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7일 23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화이자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제품. /사진=약학정보원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셀트리온과 동방에프티엘이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복제약 생산기업으로 선정됐다. 셀트리온은 완제품을, 동방에프티엘은 의약품 주원료인 니르마트렐비르 생산을 담당한다.


국제의약품특허풀(MPP)은 17일 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복제약 생산기업으로 전 세계 총 35개 기업(12개국)을 선정·발표했다. 국제의약품특허풀에서 선정된 기업은 화이자 치료제 복제약을 개발·생산해 95개 중·저소득 국가에 공급하게 된다.


앞서 셀트리온, 동방에프티엘, 한미약품 등 국내 3개 기업은 MSD가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복제약 생산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국제의약품특허풀의 발표로 셀트리온과 동방에프티엘은 MSD와 화이자가 개발한 먹는 치료제 복제약을 모두 생산·공급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국내 기업들이 먹는 치료제 복제약을 신속하게 개발·생산하고 중·저소득국(LMIC) 등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부는 보건복지부, 외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범정부협의체인 '임상 지원 TF'를 통해 신속한 제품화를 위한 원자재 수급, 생산, 공급, 판매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진행 중이다. 특히 기업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국내·외 규제 승인, 해외 판로 개척 등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MSD의 먹는 치료제에 이어 화이자사의 먹는 치료제도 국내 기업이 생산해 전 세계 중·저소득국(LMIC)에 공급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한국 기업이 코로나19 치료제를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국내 생산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분식회계 의혹 벗자 블록딜…셀트리온 '산 넘어 산' 셀트리온, 화이자 코로나 치료제 제네릭 라이선스 확보 外 한미약품·셀트리온, MSD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생산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