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종근당, 바이오분야 사업 확장 가속
이한울 기자
2022.03.23 08:27:22
보툴리눔톡신 이어 유전자치료제 위탁생산까지
이 기사는 2022년 03월 22일 14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한울 기자] 종근당이 보툴리눔톡신에 이어 유전자치료제 시장에 뛰어들며 글로벌 시장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바이오분야 사업 확장에 속도를 가하고 있다. 


종근당의 자회사 종근당바이오는 지난 10일 바이오벤처 인핸스드바이오와 지질나노입자 기술 'EN-LNP'의 핵심소재인 '이온화지질'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 EN-LNP는 백신과 치료제 등 유전자 치료물질을 체내 세포까지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한 지질나노입자 플랫폼 기술이다.


이번에 위탁생산 계약을 맺은 이온화지질은 EN-LNP의 핵심물질로 메신저 리보핵산(mRNA), 작은 간섭 리보핵산(siRNA), 유전자가위 기술(CRISPR)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범용 소재다.


RNA 치료제 분야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성공에 힘입어 지난해 글로벌 빅파마 사이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빅딜이 이뤄질 정도로 가장 주력하는 분야다. 종근당바이오 측은 이번 계약으로 유전자치료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종근당바이오, '신사업 비용·금리 상승' 적자폭 확대 셀트리온, 주주가치 제고 위해 추가 자사주 매입 外 종근당, 휴마시스와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 공동판매 계약 外 종근당, 3년 연속 매출 1조 달성

한편 종근당바이오는 바이오의약품인 보툴리눔톡신 분야에도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보툴리눔톡신 A형 주사 'CKDB-501A' 1상 임상을 승인받고 진행 중이다.


CKDB-501A는 지난해 12월 준공된 오송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오송공장은 미국 cGMP 수준의 최첨단 설비를 갖춘 보툴리눔톡신 전용 생산 공장이다. 또한 지난 1월 중국의 큐티아 테라퓨틱스와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중국 수출도 진행할 예정이다.


종근당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휴젤의 보툴리눔톡신 제제 보툴렉스를 공동판매했던 경험이 있어 업계는 종근당의 보툴리놈톡신 시장 진출에 주목하고 있다.


사업 확장을 위해 연구개발비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종근당의 연구개발 비용은 2018년 처음으로 1000억원대를 돌파한 이후 2019년 1374억, 2020년 1295억원으로 해마다 증가했다. 지난해도 1633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11.3% 증가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합성의약품 파이프라인과 함께 부가가치가 높은 바이오분야 사업 확장에도 힘쓰고 있다"며 "당분간 연구개발에 집중하며 매출 확대와 연구개발 성과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항암, 면역질환, 희귀질환 분야의 바이오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