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스태그플레이션에 주목 받는 '광산주'
노우진 기자
2022.06.29 13:15:18
인플레이션 헤징·레버리지 기대감…IB업계도 '긍정 전망' 내놔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0일 14시 3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팍스넷뉴스 노우진 기자]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커지며 투자심리는 위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든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자산군은 있기 마련이죠. 발 빠른 투자자들은 스태그플레이션 국면에서 안전하면서 동시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을 찾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광산주입니다.


광산주는 인플레이션 헤징주로 불립니다. 광물 자체가 유형자산이며, 그 가치는 그대로 보존됩니다.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그만큼 광물의 가격은 오릅니다. 그리고 광산주는 미래의 경제 회복 국면에서 매우 큰 힘을 발휘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hoto by Martin Brechtl on Unsplash

◆ 경기 침체되더라도 수요>공급


스태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두 케이스를 나눠봅시다.

관련기사 more
월가에서 나온 '디플레이션' 전망 워런 버핏은 '왜' 옥시덴탈 주식을 더 샀을까? 독일도 록히드 마틴의 F-35 산다 루미나의 미래 경쟁력, '소프트웨어'

인플레이션은 금속 원자재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선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은 백워데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있죠. 당장 이 원자재를 확보해야 하는 수요가 큼을 의미합니다. 시장에서는 금속 원자재 시장에서 10년 이상의 호황이 유지되는 슈퍼 사이클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높은 원자재 가격은 이를 생산하는 광산의 이익과 직결됩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라는 지정학적 리스크 또한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이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니켈, 알루미늄 등 비철금속 공급의 '큰 손'이죠.


공급보다 수요가 크니 경기의 불확실성이 큰 지금의 상황에도 가격은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경기침체 국면이 오더라도 가격 방어력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요. 이는 향후 경제가 회복될 때 상대적으로 더 높은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 중국의 귀환


중국은 원자재를 가장 많이 쓰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미국과 유럽이 경기 침체에 빠지더라도 중국이 정부 주도로 강력한 인프라 정책을 구사하면 원자재 시장은 건재할 수 있죠.


팬데믹 재확산으로 봉쇄에 나섰던 중국은 다시 문을 열고 있습니다. 내수 시장도 회복되고 있죠. 또 중국은 인프라 구축을 위해 1조 7880억 위안 규모의 채권을 발행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철광석을 중심으로 금속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튼튼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 투자은행 업계에서도 '긍정' 평가


광산업체에게 우호적인 환경이 펼쳐지자 투자은행 업계도 이들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 투자은행 제프리스는 광산주에 대한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조정했습니다. 변동성은 있지만 이익 증대가 기대되며, 다른 업종에 비해 시장 가치가 낮고 부채 비율 역시 매우 양호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제프리스의 애널리스트 크리스토퍼 라페미나는 보고서를 통해 "광산주를 매수하면 (투자)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도이체방크도 광산업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이죠. 당초 벌어들인 현금으로 대규모 투자를 하던 광산업체들이 최근에는 배당 정책으로 선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광산업체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상황에서는 배당금을 통해 주주가치 개선에 나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역시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