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證, 증시부진에도 2분기 순익 17% 증가 비결은
강동원 기자
2022.07.21 15:48:21
채권 규모 축소·포트폴리오 조정…"하반기, 리스크 관리 집중"
현대차증권 제공.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현대차증권이 주식시장 위축 속에서도 호실적을 달성했다. 금리상승에 대비해 보유 채권 규모를 축소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현대차증권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87억원, 순이익은 3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5%, 17.9%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자기자본 효율성을 평가하는 '자기자본이익률(ROE) 도 9.2%로 양호한 수준을 달성했다. 올해 1분기 이후 금리상승, 주식거래대금 감소 등 악재에도 일궈낸 성과다.


이번 실적은 현대차증권의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주효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증권은 금리상승에 대비, 보유 채권 규모를 축소해 채권 평가 손실을 줄였다. 현대차증권의 6월 말 기준 보유채권 잔고는 전년 동기 대비 25.4% 감소했다.


기업금융(IB) 부문은 부동산 분양시장 침체를 예상하고 물류센터·오피스 등 임대 가능 자산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했다. IB부문의 2분기 순 영업수익은 5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같은 기간 자기자본투자(PI) 부문은 지난 6월 매각 완료한 해운대 신라스테이 지분 매각 수익 덕분에 48% 증가했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채권 금리상승에 대비한 포지션 축소와 IB부문의 포트폴리오 조정 등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주효했다"며 "하반기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특정 사업영역에 치중하지 않는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현대차證, 3분기 순익 186억…전년비 38%↓ 현대차證, 금리상승 대비 채권비중 축소 통했다 현대차證, THE Herb에 가상자산 조회 기능 추가 현대차證,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첫 발간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