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운용, 중퇴기금 전담운용기관 선정
성연건 기자
2022.07.25 15:21:24
20년 경력 인정‧‧‧2026년 8월까지 전담 운용

[딜사이트 성연건 기자] 삼성자산운용이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중퇴기금)의 전담운용기관으로 선정됐다. 삼성운용은 2026년 8월말까지 중퇴기금 운용을 전담한다. 


삼성운용은 지난 8일 진행된 중퇴기금 전담운용기관 우선협상대상자 적격여부 평가에서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적격' 통보를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는 올해 4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안이 시행되며 30인 이하 중소기업 사용자와 근로자가 납입한 부담금으로 근로복지공단이 공동기금을 조성‧운영해 근로자에게 퇴직급여를 지급하도록 한 제도다. 퇴직연금DC형처럼 근로자의 퇴직연금계좌에 매년 퇴직금이 적립되지만, 근로자 본인이 직접 운용하는 게 아니라 외부 전문기관과 공단이 기금을 모아서 운용해준다.


담당기관인 근로복지공단은 퇴직급여 적립금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용하기 위해 삼성운용을 중퇴기금의 첫 전담운용기관으로 선정했다.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은 2026년까지 179만 가입자, 약 11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중기 퇴직기금 OCIO… 삼성운용 사실상 '낙점' 연기금풀 '겸임운용' 길 열리나, 중소운용사 '긴장' "OCIO, 상품 아닌 솔루션 제공자 역할" 남재우 실장 "OCIO 시장 왜곡 많아, 건전한 경쟁 필요"

삼성자산운용 측은 "2001년부터 공적 기금과 민간 자금의 외부위탁운용(OCIO)을 시작했다"며 "20년 이상의 운용 경험과 그 간의 성과를 인정받아 적격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오태호 삼성자산운용 OCIO컨설팅본부장은 "300인 이상 사업장의 퇴직연금 가입률은 91%인 반면 30인 이하 중소기업 사업장의 가입률은 24%에 불과하다"며 "원리금보장형 상품 위주의 운용으로 1%대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 연금제도를 통한 노후생활 대비가 미흡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운용은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의 안정적인 수익률 제고를 통해 장기 가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