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신세계, 호남 광주에 스타필드·백화점 개발 추진
박성민 기자
2022.08.17 14:38:17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스타필드 광주. 사진제공/신세계그룹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신세계그룹이 광주광역시에 복합쇼핑몰 사업 추진을 공식화했다. 스타필드와 백화점을 동시 개발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를 운영하고 있는 경험과 역량을 총 집결해, 쇼핑·문화·레저·엔터에 휴양까지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체류형 정통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광주(가칭)'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아울러 신세계그룹도 기존 광주신세계를 대폭 확장하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역 1번점을 넘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개발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총 5만5000여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에 더해, 고용 유발로 인한 인구 유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광주신세계는 업계 최초로 현지 법인을 세운 후 지난 28년간 광주, 호남 지역민의 사랑과 배려에 힘입어 지역 1번점으로 성장해왔다"며 "광주신세계를 비롯 신세계그룹에 보내주신 광주, 호남 지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오래 전부터 검토해 왔던 스타필드 광주 건립과 광주신세계 확장 리뉴얼을 동시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타필드 광주' 호남권 최초 체류형 복합쇼핑몰 건립

관련기사 more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2027년 착공 신축‧이전하는 광주신세계 10월 10일부터 신관 철거 신세계,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추진 백화점, 3분기도 '장밋빛' 전망

신세계프라퍼티의 광주 외곽의 어등산 관광단지를 '스타필드 광주' 후보지로 선정하고 호남지역 최고의 쇼핑테마파크로 개발할 계획이다. 신세계프라퍼티가 이곳을 후보지로 선정한 것은 넓은 부지에 다양한 체험시설을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나아가 도심 외곽인 만큼 교통 혼잡이나 주차 문제에서도 자유로운 까닭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쇼핑·근린생활시설, 체험형 콘텐츠, 레저와 휴양이 결합된 초대형 규모의 체류형 복합쇼핑몰을 개발해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는 걸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스타필드 광주에 300여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와 도심형 워터파크, 체험형 스포츠시설 등을 넣을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특성과 고객 니즈, M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매장 구성에 반영하고, IT기술을 활용한 문화 향유 콘텐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하남·고양·안성에 이어 광주에도 현지 법인을 설립, 지역민을 우선 채용할 방침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 법인 설립으로 3만여명의 직간접 고용을 창출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브랜드 입점, 전통시장 지원 상생 프로젝트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百, 예술과 문화 담은 '광주신세계 Art & Culture Park' 오픈


신세계백화점도 광주광역시에 전국 지역1번점 매장들의 장점들을 모은 미래형 프리미엄 백화점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내년 착공하는 '광주신세계 Art & Culture Park(가칭)'는 이름에서부터 'Art'와 'Culture'가 들어가는 만큼 문화와 예술은 물론 최첨단 과학과 최신 트렌드의 쇼핑 콘텐츠를 결합해 광주와 호남 지역 시민들의 생활을 업그레이드한다는 목표다.


'광주신세계 Art & Culture Park'의 영업면적은 총 13만2230㎡(4만평)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신세계 센텀시티점에 준한다. 현재 영업 중인 광주신세계와 이마트 부지 외에도 인근 보유 부지를 더해 새로운 랜드마크를 선보인다. 아울러 매장 곳곳에 예술 작품을 선보일 갤러리와 미디어아트월, 지식의 향연이 가득한 오픈형 대형 서점 등을 더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계획이다. 


특히 갤러리의 규모와 격을 미술관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체험형 아트프로젝트와 층별 아트스테이지 등 문화와 예술, 휴식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옥상공원, 루프탑 레스토랑, 펫파크 등이 어우러진 도심 속 테마파크 '빛고을 옥상정원'과 초대형 자연 채광 보이드, 실내 폭포 등은 시민들의 대표적 힐링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또한 광주신세계 Art & Culture Park는 최신 디지털 트렌드가 고스란히 담긴 '스마트 스토어'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 결제, 디지털 미디어, 인공지능·메타버스·NFT 등 다양한 기술로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며, 지역 대학·스타트업과 협업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도 펼칠 예정이다. 유명 해외 설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건축설계로 광주의 경관을 새롭게 한다는 포부도 세웠다.


압도적 풀라인 브랜드로 쇼핑의 질도 한 단계 높일 전망이다. 광주·호남 지역 최초로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가 입점할 예정이며, 현재 지역 유일의 루이비통,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몽클레르 등을 포함한 530여개의 브랜드를 2배 가량 확대해 총 1000여개의 브랜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광주신세계 이동훈 대표는 "혁신을 거듭해온 신세계가 세계 최정상급 강남점의 '럭셔리'에 세계 최대 센텀시티점의 '초대형' 위용을 결합한 광주 지역의 새 랜드마크 개발에 나선다"며 "28년간 현지법인으로 함께 성장해온 지역 대표 기업으로서 기존 광주신세계의 가치를 계승하고, 차별화된 콘텐츠와 브랜드로 가득 채운 지역민들이 원하는 명소를 가장 빠르게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