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삼각김밥 말고 '사각김밥'은 안되나?
임하영, 이대훈 기자
2022.08.31 08:00:23
2002월드컵이 불러온 FF시대…풀참치마요 '인기짱'
이 기사는 2022년 08월 30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임하영, 이대훈 기자] #임하영의 해시태그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삼각김밥. 그런데 삼각김밥은 왜 삼각형일까요? 사각형이면 양도 더 많고 제품을 만들기도 더 쉬울 것 같은데 굳이 삼각형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오늘은 삼각김밥은 왜 삼각형인지, 왜 사각 김밥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해시태그, #삼각김밥 입니다.


#삼각김밥의 역사

왜 삼각형인지 알아보기 전에 삼각김밥의 시작부터 찾아볼게요. 90년대 편의점은 어땠을까요? 이때 편의점 먹거리는 주로 유통기한이 긴 가공식품이 많았습니다. 삼각김밥이 존재하긴 하나 고객 인지도와 신뢰도가 매우 낮았다고 하는데요. 당시 냉장, 냉동 등 유통 시스템이 아직 미비하기도 했습니다. 동네 슈퍼에만 가도 신선하고 저렴한 제품들을 살 수 있는데 굳이 비싼 편의점을 이용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9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편의점들이 샌드위치와 햄버거를 중심으로 한 데일리 상품을 운용하면서 편의점의 Fresh food, 즉 FF(신선식품) 시대가 열렸습니다.


FF시대가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것은 2002 월드컵 덕분입니다. 새벽까지 응원하면 지치고 또 배도 고프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은 간단하게 즐기기 좋은 삼각김밥을 찾았고, 하루 무려 100여 개씩 판매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월드컵 이후 삼각김밥의 맛과 품질에 대해 고객들의 인식이 달라지면서 삼각김밥은 편의점 대표 먹거리로 자리잡게 되죠.

관련기사 more
벼랑 끝 몰린 해외사업, '적자' 고리 어쩌나 GS리테일, 편의점·호텔 회복에 영업이익 개선 GS리테일, 올해 수제맥주 수출 100만달러 목표 外 코리아세븐-미니스톱, 통합작업 본격화 外

그렇다면 지금까지 승승장구한 걸까요? 아닙니다. 월드컵 이후 2000년대 중반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던 삼각김밥은 2005년 접어들면서 성장률이 줄어듭니다. 이때 편의점 업계는 삼각형 모양뿐 아니라 둥근 모양, 사각형, 구 형태의 다양한 주먹밥을 출시합니다. GS25 역시 둥글고 네모난 밥 위에 통새우 튀김, 통갈비, 햄 등 다양한 토핑이 올라간 일품 주먹밥을 출시하면서 주먹밥 성장세를 이어가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GS25는 기존의 주먹밥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일본 세븐일레븐이 2004년 개발한 소프트 주먹밥을 벤치마킹하고 기계를 들여오면서 대한민국 편의점 업계 최초로 소프트 주먹밥을 출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소프트 주먹밥이란? 밥이랑 밥알 사이의 공간을 넓혀 밥맛을 부드럽게 한 상품입니다. 이런 노력으로 식감이 크게 개선되면서 다시 한번 삼각김밥의 도약을 이루어 내죠.


#사각 김밥이 아닌 삼각김밥?

그렇다면 왜 사각 김밥은 없고 삼각김밥만 있을까요? 몇 가지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삼각김밥은 일본의 오니기리에서 착안했다는 말이 많죠. 일본 주먹밥 오니기리, 왜 삼각형 모양일까요? 신이 깃들기 쉽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이냐면요, 옛날에 오니기리를 만든 사람들은 신이 땅으로 내려올 때 가장 먼저 산의 꼭대기에 내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산은 곧 신이라고 여겨 신이 깃들기 쉽게 삼각형으로 만든 거죠. 이 설화는 2019년 일본 NHK의 한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될 만큼 유명한데요. 실제로 1987년 일본의 이시카와현의 노도 반도의 유적에서 2천년 전의 오니기리 화석이 발견됐고, 이 주먹밥 화석이 바로 삼각형이었습니다. 옛날부터 삼각형으로 만든 거다! 라는 얘기죠.


두 번째 이유는 편의점의 영향입니다. 일본의 오니기리 협회에 의하면 일본에는 지역에 따라 원반형, 원통형, 공 모양, 삼각형 이렇게 네가지 형태의 오니기리 주먹밥이 우세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편의점에서 삼각형으로 만들면서 삼각김밥이 대중화된 거죠. 편의점에서는 왜 삼각형으로 만들었을까요? 바로, 같은 양의 쌀로 만든 주먹밥 중에 가장 커 보이고 운송과 진열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top 3 삼김 in GS25

여러분은 어느 편의점의 삼각김밥을 선호하시나요? 대표적인 삼각김밥 스토어로 불리는 GS25를 중심으로 살펴볼게요. 삼김맛집 GS25에서의 판매량 top 3를 꼽아볼까요? 3위는 스팸김치볶음밥, 2위는 진또배기맵싹갈비, 1위는 풀참치마요입니다!


특히 2위인 '진또배기맵싹갈비'는 출시 후 4일간 50만 개 넘게 팔리며 삼각김밥 단일 품목으로는 최단 시간 판매기록을 세웠다고 하죠.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인 '신상출시 편스토랑'에 출연 중인 가수 이찬원 씨가 경연 메뉴로 선보였던 '진또배기맵싹갈비'! 매운 찜갈비 볶음밥에 옥수수 마요네즈 소스가 가미됐다고 합니다.


#매출

값도 저렴하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김과 밥으로 만들어진 삼각김밥. 매출은 어느 정도일까요? GS리테일의 내부 관계자는 '자세한 수치를 밝히긴 어렵지만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삼각김밥은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 등 GS25의 5대 차별화 프레시푸드 분류 중 가장 많은 고객이 구매하는 중요 전략 상품군입니다.


여러분, 편의점 갔을 때 더큰삼각김밥 보신적 있으시죠? 원조 크기와 더큰삼각김밥 중 더큰삼각김밥이 인기가 많다는데요. GS25의 더큰삼각김밥의 매출은 2018년 대비 2021년에 94%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전체 삼각김밥 매출 구성비의 61%까지 올라오면서 GS25는 리뉴얼을 더큰 삼각김밥 위주로 진행했죠.


#최근 변화

이렇게 많은 인기를 얻으며 굳건한 삼김시장을 차지한 GS가 이번에 많은 변화를 줬다고 하는데요. 함께 알아보시죠.


1. 첫 번째 변화. '풀 체인지 리뉴얼' 단행! 올 3월 리뉴얼을 진행하며 가상 인간인 '리아'가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처음 선보였는데요. 삼각김밥과 잘 어울리는 3월 3일 3시에 라이브 방송을 했다고 해요. 풀참치마요, 풀전주비빔, 풀스팸김치볶음밥 3종을 20년 전 판매가인 700원에 각각 3천 개씩 총 9천 개를 한정 수량 판매했다고 합니다.


2. 두 번째 변화는 더큰삼각김밥 리뉴얼입니다! 첫입 베어 물었을 때부터 속 재료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삼각김밥의 모서리 부분까지 후리카케, 볶은 고기 토핑 등을 추가해 내용물 재료를 전체 면에 골고루 넣었대요. 이름도 '풀(full) 삼각김밥'으로 바꾸고, 포장까지 생동감 있는 색으로 디자인을 변경했다는데요. 리뉴얼된 제품을 보니 눈에 더 잘 띄고 먹음직스럽네요.


3. 세 번째 변화! 전 상품에 다시마 농축액 등을 추가로 적용해서 밥의 감칠맛을 더했다고 해요. 또 조미김 굽기의 최적화를 다시 조정해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했다는데요. 삼각김밥의 핵심 요소인 밥과 김의 변화로 더 맛있는 삼김이 탄생하겠네요.


이번 리뉴얼은 삼각김밥의 소비가 점차 고급화되고 대용량을 찾는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춘 것 같습니다.


#전망

기존 제품 리뉴얼은 물론 신상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는 GS리테일! 특히 MZ세대를 겨냥하기 위해 SNS와 힙플레이스에서 신상품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하는데요. 최근엔 로봇과 드론을 통한 배송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상용화 추진 중에 있다는데요. 또 일반 배달 서비스에도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과연 편의점 프레시푸드 소비 트렌드를 선도해나갈 수 있을까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