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동아ST, 美 뉴로보와 지분 투자 계약 체결 外
민승기, 최홍기, 김새미 기자
2022.09.15 12:41:52

◆동아ST, 美 뉴로보와 지분 투자 계약 체결

[팍스넷뉴스 민승기, 최홍기, 김새미 기자] 동아에스티는 지난 14일 오후 미국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와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 및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2형 당뇨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DA-1241과 비만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DA-1726의 전세계 독점 개발권 및 한국을 제외한 전세계 독점 판매권을 뉴로보에 이전한다. 뉴로보는 DA-1241과 DA-1726의 글로벌 임상 개발 및 허가, 판매를 담당한다. 계약금 2200만 달러는 뉴로보의 전환우선주로 취득하며 개발 마일스톤으로는 최대 3억1600만달러를 품목 허가 등의 달성에 따라 수령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동아에스티는 뉴로보에 1500만달러를 투자해 지분을 추가로 취득할 예정이며, 취득 후 뉴로보의 최대주주에 올라서게 된다. 다만 이번 계약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뉴로보는 동아에스티가 투자하는 15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30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뉴로보는 오는 10월 일반공모를 진행해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이뮤노믹, FDA 인허가 위한 전문가 영입  

HLB의 미국 계열사 이뮤노믹 테라퓨틱스가 지난 7일 교모세포종(GBM)에 대한 미국 임상 2상(ATTAC-II)을 종료하고 데이터 분석에 착수한 가운데,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허가 전문가 '프란시스 헤리슨(Frances Harrison)'을 선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이는 데이터 분석에 통상 한달 가량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뮤노믹은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신속히 인허가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회사는 빠르면 10월 초 1차 지표인 mOS(환자 전체생존기간 중앙값)를 비롯 주요 탑라인(Top-line)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C녹십자웰빙, '관절연골엔 구절초' 첫 TV CF 방영

GC녹십자웰빙이 국내 최초 구절초추출물을 활용한 관절 케어 건강기능식품 '관절연골엔 구절초'의 첫 TV 광고를 선보인다. '엄마의 무릎'을 컨셉으로 기획된 이번 TV 광고는 배우 신애라가 출연, "엄마의 무릎이 닳는 만큼 나는 자랐습니다"라는 문구를 통해 자녀를 위해 헌신한 어머니에 대한 감사와 사랑의 메시지를 담았다. '관절연골엔 구절초'는 구절초추출물 2500%를 농축해 만든 리나린 성분이 2mg 함유된 제품으로, 지난 2021년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섭취 6주 후 통증 21%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또한, 이 제품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관절 건강에도 유의한 개선도를 보인 바 있다.


◆신테카바이오, AI 신약개발 플랫폼 '딥매처' 고도화 완료

신테카바이오가 자사의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플랫폼 '딥매처' 고도화 완료에 따른 자체 성능 검증 결과를 15일 공개했다. 신테카바이오는 '10억개 화합물 및 6백여개의 표적 모델로 구성된 딥매처 플랫폼'을 검증하기 위해 선행 버추얼 스크리닝(DMC-PRE), 딥매처 스크리닝(DMC-SRC), 분자 동역학 기반 자체 검증(DMC-MD) 등 딥매처 플랫폼을 구성하는 세 가지 모듈에서 검증(in silico)을 진행했다. 정답이 알려진 경우에 대해 민감도와 특이도에서 경쟁력 있는 수준인 85%~95%의 정확도를 확인했다.


◆안국, 헬리코박터균 진단기기 '헬리코싸인 드라이' 공급 계약

안국약품은 안국바이오진단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균 감염을 진단할 수 있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젠바디 '헬리코싸인 드라이(Helicosign Dry)'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회사인 안국바이오진단과 계약을 통해 젠바디의 헬리코싸인 드라이를 공급 받는다. 안국바이오진단은 면역/분자 진단 유통 및 제조업체다. 헬리코싸인 드라이는 1시간 이내로 헬리코박터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조일로부터 36개월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기사 more
타나민, 급여삭제 논란 '현재진행형' '적자' 속 신약 개발 투자 여력은? AI 품은 제약바이오…신약개발 등 협력 강화

◆메드팩토 백토서팁, FDA '희귀소아질환약' 지정

/사진=메드맥토

메드팩토는 골육종 환자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희귀 소아질환 의약품(RPDD)으로 지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ODD)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 RPDD로 지정됨에 따라 향후 골육종 치료제로써의 백토서팁 개발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FDA는 18세 이하 어린이와 20만명 미만의 사람들에게 주로 영향을 끼치는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에 대해 RPDD 지정을 한다. RPDD 지정을 받으면 소아희귀질환 치료신약 허가 특례에 따라 우선심사 바우처(PRV)를 신청할 수 있다. PRV는 FDA의 허가 심사를 6개월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해주는 권리로, 다른 제품의 시판허가 절차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회사에 판매 및 양도가 가능하다.


◆유유제약, 천준희 공장장 영입

유유제약 천준희 공장장 /사진=유유제약

유유제약은 다수의 국내 상위 제약사에서 품질관리를 비롯한 다양한 생산 관련 업무를 수행한 천준희 공장장(상무)을 신규 영입했다. 천준희 공장장은 충북대학교 약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제일약품, 삼천당제약에서 제제연구 업무를 수행했으며 CJ㈜ 개량신약 연구 및 공장 리모델링 업무를 진행했다. 이후 대웅제약 안성공장 품질부서 책임자, 한미약품 평택공단 생산총괄팀장을 거쳐 종근당 QA팀장 및 고형제 생산팀장을 역임하며 품질관리 분야에 특화된 업무를 진행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