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알파에너웍스 "태양광 생태계 활성화 방안 수혜 기대"
김건우 기자
2022.10.12 09:49:00
산업부, BIPV 보조금 지원·예산비중 확대 등 제도 개편
알파홀딩스.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알파홀딩스는 자회사 알파에너웍스가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생태계 활성화 방안의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산업부는 전일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알파에너웍스는 건물일체형 BIPV 모듈 제조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컬러 BIPV 모듈을 상용화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YG) 신사옥, KT 송파타워, 신사역 멀버리힐스 복합시설 등의 건물 외벽에 설치된 BIPV 모듈을 납품했고, 현재 여의도역 사거리에 신축 중인 사학연금 서울회관에 BIPV 모듈을 납품 중이다.


산업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BIPV 시장 규모는 2021년 1.6GW(27억달러)에서 26년 5.6GW(76억달러)로 3배 이상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오는 2025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이 민간건물로 확대시행되면서 BIPV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BIPV 중심으로 보조금 지원을 개편하고 현행 건물지원 내역사업 BIPV 예산 비중을 13.4%에서 30% 이상으로 확대한다. 또 BIPV 보급사업을 확산 노력하는 지자체에 보조금 지원을 우대한다. 여기에 제로에너지 아파트 시범단지 조성을 통한 공동주택에 BIPV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한다.

관련기사 more
알파홀딩스, 2차전지 소재기업 신화아이티 지분취득 알파홀딩스, '담보 리스크' 해소한 최대주주 유증 알파홀딩스, 자회사 알파바이오랩스 청산 알파홀딩스, 오버행 우려 잠재울 복안은

알파에너웍스 관계자는 "산자부가 BIPV 인정체계를 정립하면서 품질검증이 일반화되면 모듈 기술력을 보유한 알파에너웍스의 경우 선두기업으로서 현재 기술력이 낮은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현진 알파에너웍스 대표는 "건축물이 자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는 비용 효율성이나 공사 난이도 등을 고려할 때 태양광이 가장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태양광 모듈은 셀이 그대로 노출돼 건물 미관을 해치는 반면 알파에너웍스의 컬러 태양광 모듈을 사용하면 건물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건물 전력 소모량의 일정 부분을 자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