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순조로운 연임 로드맵...기댈 언덕은?
KT 대표이사후보심사위, 대부분 구현모 대표에 우호적 인사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4일 17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구현모 KT 대표 (출처=KT)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연임 우선심사 대상에 오른 구현모 KT 대표가 무난히 이사회 문턱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 대표의 연임 적격 여부를 심사하는 KT 이사회가 구 대표에 우호적인 인사들로 구성돼 있어서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 대표는 최근 KT 이사회에 연임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이에 이사회는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구 대표에 대한 연임 우선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심사위원회에서 구 대표의 연임이 적합하다고 평가하면 이사회 결의를 거쳐 단독 후보로 추천된다. 반대로 부적격 결론이 나올 경우 이사회는 새로운 대표이사 후보자 신청과 추천을 받아 검증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 


결국 심사위원회 결정이 구 대표 연임의 향방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KT 정관에 따르면 심사위원회는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된다. 현재 KT 사내이사는 구 대표와 윤경림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이 맡고 있다. 사외이사는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김대유 전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비서관 ▲김용헌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유희열 전 과학기술부 차관 ▲이강철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 ▲표현명 전 KT 사장 ▲홍 벤자민 전 라이나생명보험 대표 등 8명이다. 심사 대상자인 구 대표를 제외하고 윤 사장과 사외이사 8명 등 총 9명이 심사위원회 명단에 포함됐다. 


심사위원회 면면을 살펴보면 과반 이상이 구 대표에 우호적인 인사들로 채워져 있다. 이강철, 김대유, 유희열 3인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지난 2019년 12월 구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로 내정할 때도 심사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찬성표를 던졌다. 구현모호 출범과 동시에 사외이사로 선임된 강충구, 여은정, 표현명 3인도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9월 구 대표의 부름을 받고 다시 KT로 돌아온 윤경림 사장은 말할 것도 없다. 윤 사장은 지난 1년간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을 총괄하며 구 대표의 경영성과를 빛내는 조력자로 활약해왔다.


이사회가 구 대표의 연임을 순순히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결론을 정해 놓고 절차만 밟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이사회는 구 대표 연임이 적합하다고 결정을 내렸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다만 구 대표 연임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우려해 결과 발표를 최대한 늦추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당초 이사회가 구 대표 연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졌다면 새로운 CEO 후보 인선을 위해 빠르게 결과를 통보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KT 정관에 따르면 이사회는 현직 대표이사의 임기만료 3개월 전에 차기 CEO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구 대표의 임기는 내년 3월 KT 정기 주주총회까지다. 즉 올해 12월 말까지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해 이사회 결의를 마쳐야 한다. 결과 발표가 늦어질수록 구 대표의 연임 가능성이 높다고 비칠 수밖에 없다. 


KT 관계자는 "심사위원회는 정관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연임의 적격성을 심사하고 있다"며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아직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관에 나온 내용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지침"이라며 "예기치 못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 확보 차원에서 대표이사 임기만료 3개월 전이라는 제한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영 성적만 놓고 보면 구 대표의 연임은 큰 무리가 없다. 구 대표는 2020년 3월 취임 이후 KT를 통신회사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키우는 데 앞장서 왔다. 이른바 '디지코' 전략이다. KT는 그간 콘텐츠, 클라우드, 금융 등 통신 외 사업을 의미하는 디지코 분야에서 높은 수익을 내면서 구 대표의 경영성과를 입증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CEO 리스크'가 구 대표 연임의 악재로 꼽힌다. 구 대표는 현재 정치자금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황창규 전 회장 시절 '상품권 깡'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뒤 여야 국회의원 99명에게 '쪼개기 후원'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 올해 초 벌금 150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지만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이에 KT 내부 다른 관계자는 "관련 사건은 대표이사 취임 전의 일이다. 또한 대표이사의 사임 관련 조항(25조에 '금고이상의 형'으로 규정)에 저촉되지 않으며 연임여부와도 무관한 일"이라며 "검찰의 약식기소 때 재판부가 벌금형을 선고했고 이에 불복해 정식재판이 청구돼 재판을 진행하고 있는 사안으로 연임 여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엇갈리는 평가과 다양한 시각 속에서 한국 대표 통신기업 KT를 이끄는 수장 자리를 정하는 이사회 결정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