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정은 회장 사임…현대엘리, 女 사외이사 선임할까
김수정 기자
2023.11.21 07:45:54
자산 2조 이상 상장사 이사진, 특정 성별로 구성 못해…내달 임시 주총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7일 17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제공=현대그룹)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현정은 회장이 20년간 출석한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의 등기임원직을 내려놓는다. 현 회장의 사임으로 이사회 내 여성 임원 자리가 공석이 됐다. 내달 새 이사회를 꾸릴 예정인 가운데, 여성 사외이사 추천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17일 현대엘리베이터에 따르면, 현정은 회장은 이날 이사회에 등기임원직과 이사회 의장 자리를 내려 놓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현 회장은 지난 2004년 현대엘리베이터 임원으로 등기된 이래 지금까지 이사회를 지켜왔다. 자산 2조원 이상의 상장사는 이사회 이사 전원을 특정 성별로 구성할 수 없다는 내용의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실행됐지만, 현대엘리베이터는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여성인 현 회장이 이사회에 있기 때문에 굳이 여성 사외이사를 물색할 필요성이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자산 규모 3조4276억원으로 여성 등기임원 선임 의무가 있다. 현 회장이 물러나면 사외이사나 사내이사로 여성 1명 이상을 추천해야 한다는 얘기다. 물론 여성 이사를 이사회에 두지 않아도 기업에 불이익이 생기지 않는다. 다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여성 등기이사 필요성은 점점 커지는 추세다. 

관련기사 more
현대엘리베이터, 폴란드 건설사와 '우크라이나 재건' 맞손 현정은 회장, 현대엘리 등기이사·의장직 사임 "아직 부족해"…자사주 추가 취득 예고 벼랑 끝 현정은 살린 주식담보대출

한 지배구조 전문가는 "기업 내 여성의 비중이나, 여성 임원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추세"라며 "특정 성에 국한된다면 ESG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운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이사회 추천으로 새 이사를 내정한 뒤 내달 29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투표로 선임 여부를 가릴 예정이다. 현대엘리베이터 측은 전문성을 갖춘 인물을 추천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여성 사외이사 추천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