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KB證, 박정림 대표 후임 이홍구…김성현 대표 연임
강동원 기자
2023.12.14 15:12:51
변화 속 안정 택해…내년 말 리더십 변화 '전망'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4일 15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홍구 KB증권 각자 대표이사 후보(왼쪽)와 김성현 KB증권 각자 대표이사 후보.(사진=KB금융)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펀드 환매중단 사태로 중징계를 받은 박정림 대표가 떠난다. 후임에는 이홍구 WM영업총괄본부 부사장이 내정됐다. 박 대표와 함께 올해 말 임기만료를 앞뒀던 김성현 대표는 연임에 성공했다.


14일 KB금융지주는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고 KB증권 등 8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대추위는 KB증권의 신임 대표 후보로 이 부사장을 내정했다. 김 대표는 재선임후보로 선정했다. 두 후보는 이달 중 KB증권 대추위 심사와 주주총회 등을 거친 뒤 최종 선임이 확정된다.


대추위를 앞두고 가장 관심이 쏠린 부분은 박 대표 후임 인선이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0월 박 대표에게 '직무정지 3개월'의 중징계를 내리면서 금융사 임원 취업이 제한됐기 때문이다. 박 대표가 지난 2019년 1월 취임 뒤 약 5년간 KB증권 자산관리(WM) 부문을 이끌었던 만큼, 차기 리더십에 대한 주목도가 높았다.


대추위의 선택은 이 부사장이었다. 1965년생인 그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KB투자증권에 입사했다. 지점 센터장을 거친 뒤 WM사업본부장(상무보)과 PB고객본부장(상무), WM총괄본부장(전무)과 WM영업총괄본부장(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안정적인 WM 수익 구조와 자산관리(AUM) 성장을 이끈 자산관리 전문가로 꼽힌다.

관련기사 more
KB證, 경영진 책무구조도 도입…내부통제 혁신 추진 KB證, IPO 주관 경쟁 참전…왕좌 탈환 '기대' 김성현·이홍구 KB증권 대표 "사회적 책임·윤리경영 최우선" KB증, WM·IB 사업 힘준다…조직 통·폐합

이 부사장은 지점 센터와 고객관리 등 업무를 수행했던 만큼, 폭넓은 현장경험을 갖췄다는 평가다. 또 KB증권이 추진하는 디지털·플랫폼 전략적 확장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성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다. 대추위 역시 이 부사장이 KB증권 WM 부문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 적임자로 판단했다.


KB증권을 떠난 박 대표와 달리 김 대표는 재선임후보로 추천됐다. 1963년생인 김 대표는 KB투자증권 IB총괄 전무와 부사장, IB총괄본부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9년부터 KB증권 IB부문 각자 대표로 선임됐다. 김 대표 취임 뒤 KB증권 IB부문은 부채자본시장(DCM)과 주식발행시장(ECM), 인수합병(M&A) 등 전 영역에서 주목할 성과를 거뒀다.


이 부사장과 김 대표의 임기는 모두 1년이다. 일반적으로 신임 대표 임기는 2년이나 재선임된 김 대표 임기가 1년이기 때문에 기간을 맞췄다는 설명이다. 이를 두고 증권업계에서는 KB금융그룹이 불확실성이 커진 경제 상황에 대비해 변화 속 안정을 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종의 '유예기간'을 부여했다는 분석도 있다.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취임 뒤 첫 계열사 대표 인사인 데다 KB증권을 제외하고도 7개 계열사 대표의 임기만료를 앞둬서다. 단번에 큰 변화를 두기 부담이 있었다는 것이다. IB 부문의 경우 김 대표 후임으로 꼽을만한 적임자가 적었던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단독대표 전환, 각자 대표 전부 교체 등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첫 번째 인사인 만큼, 무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인사는 일단 박 대표 징계로 흔들린 WM 조직을 안정화한 뒤 내년 말 다시 한번 리더십을 교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남겨둔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