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CK 성장했는데…10개팀 누적 적자 1000억원
최지웅 기자
2024.01.17 17:57:19
지속 가능한 LCK 위한 공동 입장문 발표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7일 17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페이커' 이상혁이 '2023 롤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후 소환사의 컵을 들어 환호하고 있다. (출처=라이엇게임즈)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리그의 구성원으로서 책임만 강요받을 뿐, 그 어떠한 권리와 성장의 열매를 받지 못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e스포츠 리그 'LCK'에 참가하는 10개팀이 17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매출 분배 등 리그 사업 구조의 합리적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3년간 리그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리그법인에 변화를 요청해 왔으나 최종적으로 원만히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며 "이러한 구조적 문제와 어려움을 공개적으로 알리는 사안에 대해 논의하고, 대부분 팀의 찬성으로 입장을 밝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지난 2020년 LCK 프랜차이즈 출범 이후 10개팀의 누적 적자는 1000억원을 넘어섰다. e스포츠 프로게임단 운영을 통해 벌어들이는 돈보다 리그에 부담하는 비용이 더 커서다. LCK 가입비는 인기 스포츠인 프로야구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리그 측에서 공유하는 수익 배분금은 팀당 약 8억원 수준에 불과했다. 

관련기사 more
프로게임단이 살아야 LCK도 산다 역사는 반복된다 복잡해지는 LCK와 팀 간 갈등 '페이커' 이상혁 e스포츠 넘어 스포츠 역사에 발자취

팀들은 "'페이커', '데프트'를 비롯한 세계 최고 e스포츠 스타가 활약하고 롤드컵 2년 연속 우승, 아시안 게임 금메달 획득 등 대중적 인기와 시청자 수가 크게 성장했음에도 리그 매출은 감소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LCK 리그법인은 지난 3년간 리그의 사업적 가치를 성장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리그의 뷰어십 성장은 라이엇의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유저 확보와 유지, 매출 및 사업성 성장에 큰 기여를 해왔지만, 리그법인에서 제시했던 리그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한 팀의 수익 배분금은 매년 줄어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팀들은 지난 3년간 수차례 리그법인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리그법인은 라이엇의 방침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팀들은 이와 관련해 "최종적인 협상에서도 원만한 합의에 이르기보다는 더 이상 공동의 목소리를 낼 경우 징계가 따를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았다"며 "리그의 구성원으로서 책임만 강요받을 뿐, 그 어떠한 권리와 성장의 열매를 함께 받지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도 "LCK가 위대한 비전을 함께 달성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며 "LCK 커미셔너를 포함한 라이엇 게임즈 이하 모든 유관 인원들이 리그의 지속 가능한 미래와 더 나은 생태계를 위해 팀과의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10개팀은 지속 가능한 리그 운영을 위해 ▲LCK 전담 인력에 대한 투자 확대와 커미셔너의 신임권 공유 ▲매출 배분을 포함한 리그 사업 구조의 합리적 개선 ▲타 프로 스포츠 대비 현저히 적은 LCK 연간 경기수 문제 해결 ▲훈련 환경 개선을 위한 게임 내 기능상 문제점 해결 ▲LoL IP와 연계된 확장성 있는 사업 모델 기획 및 실행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LCK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e스포츠 리그로 불리우고 있지만 그 이면에서 10개 팀의 존재 이유가 위협받고 있다"며 "리그의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리그법인과 라이엇이 리그의 구성원이자 파트너인 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팀들과 함께 진정성 있는 논의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