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 준감위원장 "3기 지배구조 개선 논의 이어갈 것"
김민기 기자
2024.01.23 16:00:41
이재용 회장 재판 결과 따라 준감위 역할 변화 있을 것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오후 준법감시위원회 2기 마지막 정기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에 도착하고 있다. 2024.1.23/뉴스1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2기 위원회가 23일 활동을 종료하고, 다음달 초 3기 위원회를 새롭게 출범시킨다. 이찬희 삼성 준감위 위원장은 다음달 초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재판 결과에 따라 준감위가 중점을 두는 부분이 어디가 될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3기는 삼성의 컨트롤 타워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례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1기가 긴급한 큰 수술을 했다면 2기는 체력을 회복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시간이었다"며 "그 과정에서 삼성 전체에 준법경영 문화가 정착하고 준법이 중요하다고 인식시킬 수 있었다"고 그간 소회를 밝혔다.


이어 "2기가 1기에서 이뤄놓은 성과를 바탕으로 삼성의 준법경영 문화를 체질화했다면, 3기는 한 걸음 더 나아가면서 좀 더 발전적인 부분에서 진전이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준감위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요구와 삼성 내부에서 제기된 준법감시 수요가 결합해 만들어진 외부 독립 기구다. 지난 2020년 2월 공식 출범했고, 올해로 5년 차를 맞는다. 이번 2기 준감위는 1기 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대국민 사과, 무노조 경영 폐기와 4세 경영 승계 포기 등 성과를 올린 것과 달리 내실화에 치중했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무죄'지만 등기이사 복귀 '불투명' 한숨 돌린 삼성, '사법리스크' 일부 해소 기대 '부당합병·회계부정' 혐의 '무죄' 공든탑도 무너진다

다만 2기 준감위에서 집중했던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과 컨트롤 타워 구성 등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 위원장은 출범 당시 "현재 삼성과 관련해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지배구조 개선일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외부 전문가 조언과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다양하게 경청하면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이 위원장은 준감위 3기의 후속 과제는 삼성 컨트롤 타워 구축과 지배구조 개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위원장은 "모든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진일보할 것"이라며 "컨트롤 타워라든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도 계속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또 이 회장의 재판 결과에 따라 준감위 역할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사법부는 다음달 5일 이 회장 회계 부정 및 부당 합병 등에 대한 선고를 내린다. 앞서 검찰은 이 회장에 대해 징역 5년과 벌금 5억원을 구형했다.


그는 "준법 감시의 기본적 업무 수행에는 영향이 없겠지만 재판 결과에 따라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둬야 할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고민과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실제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원장 연임 여부에 대해서는 이사회 독립적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 현재 이 위원장을 포함한 일부 위원은 연임 가능성이 나온다. 이 위원장은 "회사가 가장 건전하게 운영되는 방법은 이사회 독립성 보장"이라며 "연임 의사를 밝히면 이사회의 독립적인 의사결정에 누가 될 것 같아서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했다. 이어 "이사회가 가장 객관적인 입장에서 준감위 2기를 평가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위원장 연임 여부는 삼성 7개 관계사(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SDI·삼성전기·삼성SDS·삼성생명·삼성화재) 이사회가 정한다. 규정상 위원장 연임(임기 2년)은 가능하다. 3기 위원장 선임 후 곧바로 위원회 구성 절차를 밟는다. 위원 내정은 위원장 권한이다. 사회 각계각층의 검증을 거쳐 위원 후보를 추천하면 3기 위원장이 인선에 들어간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