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삼성 수장들, GM 회장 만나 전장사업 논의
김민기 기자
2024.02.07 16:43:00
차량용 반도체,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 등 사업 협력 가능성 커져
최윤호 삼성SDI 사장이 3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최고경영진-준법위 간담회에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3/뉴스1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삼성 계열사들의 수장이 메리 배라 미국 제너럴모터스(GM)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배터리, 차량용 반도체, 디스플레이, 음향기기 등 자동차 전장 전반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배라 회장은 이날 오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장(사장) 등 고위 관계자와 만났다. 시스템LSI사업부와 하만 사업부에서도 고위 임원이 참석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배라 회장과 삼성 고위급 관계자들은 삼성SDI, GM이 진행 중인 배터리 합작공장 건설에 관한 논의와 디스플레이, 차량용 카메라 모듈, 음향기기, 차량용 반도체 등 전장 영역 관련 협력 가능성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삼성SDI는 GM과 긴밀한 관계를 이어나가고 있는 파트너다. 삼성SDI는 2026년 양산을 목표로 미국 인디애나주에 30기가와트시(GWh) 배터리 합작법인(JV)을 건설 중이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각형과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해 향후 출시될 GM 전기차에 공급된다.

관련기사 more
LGD, 애플 지원에도 연내 투자 어려워 삼성전기, '신사업 확대'로 올해 CAPEX 1조 상회 LG화학, GM과 25조원 양극재 공급계약 한국GM 사장 "신차 4종 출시…내수 대응 총력"

이에 이날 배라 회장과 배터리 이외에 다양한 사업 분야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배 사장은 배라 회장과 고성능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대화를 나눴을 가능성이 높다. 이 사장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와 만나 회의 내용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 아니냐"며 즉답을 피했다.


삼성전자는 2015년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 진입했다. LPDDR5X, GDDR7, UFS 3.1, AutoSSD 등 차량용 시장에 최적화된 고성능·저전력·고신뢰성의 메모리 반도체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CES 2024'에서도 테슬라와의 협력을 발표하고 전장 자회사 하만과 통합 전시에 나서는 등 전장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장덕현 사장도 배라 회장과 전장용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와 자율 주행용 고화소 카메라 등 주요 전장 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장 사장 역시 "어떤 대화를 나눴느냐"는 기자 질문에 "고생이 많으시다"고 말하며 답변을 피했다.


삼성전기는 올해 4대 신사업 분야 중 하나로 전장사업을 점찍고 강화 중이다. 전장용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 자율주행 차량용 카메라모듈 등 전장용 라인업을 확대했다. GM 등 북미 완성차 기업 공략을 위해 멕시코에 카메라 모듈 공장을 건설 중이다. 삼성전기는 아직 GM과 대규모 비즈니스를 펼치지 않고 있는 만큼 향후 GM과 사업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은 차량용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사업에 대해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아우디, 페라리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공급하고 있다.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에서 철수한 만큼 차량용 패널을 전량 OLED로 생산해 전장 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하만은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JBL와 하만카돈, 마크레빈슨 등과 카오디오 브랜드, 뱅앤올룹슨, 바우어앤윌킨스 등을 보유했다. 일본 완성차 업체 도요타와 렉서스, 독일 완성차 업체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에 카오디오를 공급하고 있다.


업계 관계는 "삼성전자 등 전자 계열사는 최근 전장 사업에 대한 투자를 크게 늘리고 있어, 이번 만남을 계기로 관련 사업 분야에서 협업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