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컬리, 국내 최초 '경주·포항' 샛별배송 시작
서재원 기자
2024.02.28 10:33:01
동남권 중추 '창원 물류센터' 활용…컬세권 확장 박차

[딜사이트 서재원 기자] 컬리가 경주시와 포항시에도 샛별배송 서비스를 실시하며 '컬세권(컬리+역세권)'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컬리는 영남권 샛별배송 권역을 대구, 부산, 울산 등에 이어 경주와 포항까지 확장했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 중 경주와 포항 지역의 새벽배송 서비스는 컬리가 국내 최초다. 서비스 오픈일은 29일이다.


그간 경주와 포항 지역 고객들은 익일 배송하는 하루배송 서비스만을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샛별배송 권역 확대로 앞으로는 밤 11시 전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8시 전에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컬리의 강점인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으로 배송하는 극신석식품 등을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샛별배송과 함께 '퍼플박스' 서비스도 도입한다. 퍼플박스는 친환경 재사용 포장재로 상온 28℃ 기준 냉장 제품은 10℃ 상태를 12시간 유지할 수 있는 용기다. 47ℓ 용량을 담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한 크기지만 무게는 135g에 불과하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휴대와 보관 및 이동도 용이하다.

관련기사 more
컬리의 변신…이익지표 첫 '우상향' 오아시스마켓, 지난해 영업이익 3배 증가 '몸값 하락' 유니콘 스타트업, 가치 증명 나설까 역량 집중 '퀵커머스'…로컬 시장 공략

경주와 포항의 샛별배송은 컬리가 지난해 상반기 동남권 물류를 커버하기 위해 경남 창원시에 구축한 '창원 물류센터'에서 담당한다. 컬리의 수도권 외 첫 물류센터로 총 8개 층에 상온과 냉장, 냉동 등의 기능을 두루 갖춘 게 특징이다.


경주와 포항을 샛별배송 지역으로 추가하면서 컬리가 구축 중인 전국 컬세권(컬리+역세권) 확장은 탄력을 받게 됐다. 경주와 포항은 경북 주요 도시 중 하나로 영남권 신규 고객 확보 차원에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5년 수도권을 중심으로 샛별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는 이후 충청권과 대구, 부산, 울산, 양산, 김해, 창원 등으로 배송 지역을 확장해 왔다.


국내에서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중 경주와 포항에 진출한 곳은 컬리가 처음이다. 특히 포항은 제철 사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형 도시인 만큼 맞벌이 부부가 많아 신규 새벽배송 고객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 지역이다.


경주와 포항은 컬리의 주요 고객에 속하는 20대와 40대 비중이 전체 인구 중 각각 32%와 3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상주(25%), 문경(27%), 영천(28%) 등 인근 지역과 비교해 높은 수치다. 경상권 내 대도시인 대구와 부산의 2040 비중이 각각 39%와 38%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경주와 포항의 주요 고객 비중은 도시 규모 대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전체 인구 수 측면에서도 경주와 포항은 74만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새벽배송 등과 같은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중장기적인 신규 고객 확보 차원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컬리 관계자는 "샛별배송 지역에 경주와 포항까지 포함하면서 컬세권 영역이 더욱 넓어졌다"며 "향후에도 샛별배송 확장을 위해 시장성이 있는 지역의 발굴과 검토에 힘쓸 방침"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