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수화학, 영구채 발행 나선 이유는
김세연 기자
2018.08.20 10:37:00
CB 만기 30년 설정…부채비율, 76.4→54.4%로 낮아져

[딜사이트 김세연 기자] 이수화학이 대규모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금 조달은 전환사채(CB) 발행 구조이나 향후 동일 조건으로 만기를 계속 연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신종자본증권(영구채) 발행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수화학은 지난 14일 시설자금 마련을 위해 신영증권과 미래에셋대우, 포코스자산운용 등을 대상으로 500억원 규모의 CB 발행을 결정했다.


쿠폰금리와 만기이자율은 각각 3.0%다. 전환가액은 1만1284원으로 발행후 1년후인 2019년 8월16일부터 전환청구가 가능하다. 전환에 따라 신규 발행될 주식은 443만1052주다.


CB 만기는 2048년까지 30년으로 설정됐다. 하지만 만기 5영업일전 한국예탁결제원에 사전통지하면 동일한 조건에 만기를 지속해 연장할 수 있다. 기한이익 상실조건도 배제됐다는 점에서 사실상 영구채와 유사한 구조다.

관련기사 more
이수그룹, 온라인 브랜드몰 '이수엑스몰' 오픈 이수건설, 33계단 급락…이유는 '벼랑 끝' 이수건설, 돌파구는

발행조건도 발행사인 이수화학에 유리하다. 조기상환청구권(풋옵션)과 전환가 조정(리픽싱)은 부여되지 않았다. 반면 3년내 발행규모의 40% 수준에서 매수선택권(콜옵션)이, 발행후 3년이후 사채 전량에 대한 중도상환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본 확충과 함께 부채비율 감소를 동시에 꾀할 수 있다. 영구전환사채는 만기 현금 상환 의무가 없어 회계상 자본으로 처리 가능하기 때문이다. 상반기 기준 이수화학은 기타자본항목 131억원 가량 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CB발행을 통해 자본 총계는 7625억원으로 늘어나고 부채비율은 76.4%에서 54.4%로 낮아졌다. 발행인이 원리금을 중도상환 할 수 있는 매수선택권(콜옵션)이 붙어있어 전환권이 행사되면 이수화학도 매수선택권을 행사해 발행주식 희석 최소화가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인 CB발행의 형태는 아닌 구조”라면서도 “발행사 입장에서 금리가 3%로 최근 자본시장 조달금리보다 높다는 점은 부담이나 자본으로 계상돼 부채비율을 줄일 수 있고 주담대 비율이 높은 대주주의 지분희석 우려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영구채 발행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화학의 최대주주인 이수가 보유주식 531만9911주 중 90%가량인 490만주에 대해 주식담보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탓에 지분 희석 우려가 낮은 영구채 발행을 택했다는 것이다.


한편 전환사채 발행과 관련해 이수그룹은 고부가 제품의 생산설비 확충과 그린바이오 사업 강화를 위한 스마트팜 건설 등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유동성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고부가 화학 첨가제인 노말옥틸메르캅탄(NOM) 및 노말도데실메르캅탄(NDM)의 생산설비 확대와 중국 신장성 지역내 스마트팜 건설을 추진 중인 이수화학으로서 자금 확보가 필요했다는 점에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위해 영구채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김세연 기자 ehouse@paxnet.kr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