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동아에스티, 시밀러 'DA-3880' 日 제조판매 승인
최원석 기자
2019.09.23 11:20:56
파트너사 SKK, 일본 판매 전담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동아에스티는 일본 파트너사인 삼화화학연구소(Sanwa Kagaku Kenkyusho, 이하 SKK)가 지속형 적혈구조혈자극제인 다베포에틴-알파(Darbepoetin-α) 바이오시밀러 'DA-3880'의 일본 내 제조판매 승인을 후생노동성으로부터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동아에스티와 SKK는 2014년 1월 DA-3880의 일본 내 개발 및 판매에 관한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 SKK는 2015년 임상1상을 시작으로 일본 내 개발을 추진해 왔다.


SKK는 2016년부터 일본의 만성신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오리지널 대비 DA-3880의 동등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하는 임상3상 시험을 실시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9월 후생노동성에 제조판매 승인을 신청했다.


동아에스티는 동아쏘시오그룹 내 바이오시밀러 전문회사인 디엠바이오를 통해 위탁 생산하는 완제품을 SKK에 수출하고 SKK는 일본 내 판매를 전담하게 된다. 디엠바이오는 DA-3880의 상업생산을 위해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로부터 생산시설에 대한 GMP(완제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성 심사를 받았으며, 이달 초 최종 적합성 승인을 받았다.

관련기사 more
동아ST 천연물신약, 하반기 美 3상 착수 스티렌, '역류식도염' 임상종료…적응증 확대될까 동아ST, 1Q 영업익 205억…전년비 95%↑

DA-3880의 오리지널 제품은 미국 암젠(Amgen)과 일본 쿄와 기린(Kyowa Kirin)이 공동 개발한 지속형 적혈구조혈자극제 '다베포에틴-알파'다. 만성신부전환자의 빈혈 및 항암 화학요법에 의한 빈혈 치료에 사용한다. 전세계 매출은 약 30억달러(한화 3조5800억원)로, 이 중 일본 내 매출은 약 500억엔(약 5500억원)에 달한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일본은 의료비 감소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경제성이 뛰어난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DA-3880이 경제성과 함께 오리지널과 동등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