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수주전 변수, 아파트 동간 거리 '9m'
박지윤 기자
2019.11.05 09:02:58
국민청원 등장…"다른 아파트 평균수준으로 개정해달라"
이 기사는 2019년 11월 04일 18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서울시의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설계 가이드라인에 대한 조합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4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닭장같은 아파트 동간거리 9m 못 박은 서울시 갑질 행정을 시정하라”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날 오후 5시 기준 473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출처=서울시 홈페이지>

청원자는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의 설계 가이드라인은 박원순 서울시장 주도하에 공공건축가들이 만든 것”이라며 “촉진계획 및 사업 승인을 받은 후 현재 시공사 선정 단계에 들어섰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문제는 서울시가 공공 건축가들을 통해 설계한 안의 아파트 배치와 용적율이 도저히 사람이 살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며 “서울시 설계안에 따르면 한남3구역 일부 아파트 간 동간 거리는 9m”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가 국내 어디에도 없는 비상식적인 안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파트 가격은 얼마든지 눌러서 안정화하라”며 “우리가 양계장의 닭도 아닌데 다닥다닥 붙여 설계해놓고 이대로만 해야 한다고 강압하고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강력히 처벌한다고 하는데 시민을 가축쯤으로 취급하는 건지 궁금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이어 “박 시장의 지지자로서 이런 설계를 박 시장이 주도했다고 믿기 어려웠다”며 “동간 거리가 9m인 서울시 안대로 건설사가 시뮬레이션한 조감도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최소한 사람이 살 수 있도록 동간 거리를 다른 아파트들의 평균이라도 되게 해달라”며 “공공건축가 입장이 아닌 실제 거주민인 국민과 시민의 입장에서 부탁 해결안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동간 거리 9m가 정말 살기 좋은 아파트라고 생각하시는지 서울시와 공공건축분들의 답변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지난 5월 ‘공공관리 시공사 선정 기준’을 개정했다. 설계를 과도하게 변경할 경우 업체나 조합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미한 설계 변경만 허용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한남3구역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GS건설, 대림산업은 중대한 변경 내용을 담은 혁신 설계안을 제출했지만 서울시는 시공사의 혁신 설계안 제안은 입찰 무효화 사항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