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VIG파트너스, 4호펀드 결성 완료
박제언 기자
2020.01.06 10:37:13
약정총액 약 9500억으로 마무리
이 기사는 2020년 01월 06일 10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제언 기자] 사모펀드 운용사 VIG파트너스가 9500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을 마쳤다. 투자 대상을 정하지 않고 결성하는 네 번째 블라인드펀드다.

VIG파트너스는 4호 펀드에 대한 최종 결성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펀드 약정총액은 최근 환율 기준으로 약 9500억원이다. 펀드의 유한책임출자자(LP)로는 11곳의 국내 대형금융기관들과 12곳의 해외 투자기관들이 참여했다. 이들 LP는 각각 4900억원, 4600억원 가량씩 출자 약정을 했다.


VIG파트너스는 지난해 1월부터 8500억원을 목표로 펀드레이징을 시작했다. 지난해 5월초 목표액의 약 73%인 6200억으로 1차 클로징을 완료했다. 최종 결성 금액인 9500억은 7000억원 규모였던 3호 펀드 대비 약 36% 증대된 수치다.


펀드 결성과 관련해 눈길을 끄는 부분은 VIG파트너스의 투자 전략이다. 중견기업의 바이아웃(Buy-out, 경영권 지분 인수)을 집중해온 VIG파트너스는 4호 펀드의 투자 유치 초기부터 1조원 미만으로 펀드 규모의 한도를 설정했다. 대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라지캡(Large-cap) 시장의 경쟁에 뛰어들지 않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해외 투자자의 비중이 급격히 늘어난 것도 눈에 띈다. 대부분의 사모펀드들이 국내 투자자 혹은 해외 투자자 중 한 쪽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과 확실히 차별화 되기 때문이다. VIG파트너스 3호 펀드의 경우 해외 투자자의 비중이 30% 미만이었으나, 이번에는 약 50% 수준으로 국내 투자자와 균형을 맞췄다.


VIG파트너스 관계자는 "4호 펀드의 성공적인 결성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중견기업 바이아웃펀드로서 확고한 위상을 구축했다고 자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디쉐어에 대한 4호 펀드의 첫 번째 투자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여세를 몰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4호 펀드의 투자 집행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코로나19에 성장세 꺾인 디쉐어 VIG가 인수한 '프리드라이프', 자산운용 전문성 높인다 VIG, 상조 1위 '프리드라이프' 인수 VIG파트너스, 한화 FC부문 당분간 합병 안한다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