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비아그라',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되나
최원석 기자
2020.03.27 10:54:33
중국 연구진 임상 착수…"혈류 개선 통해 염증 치료"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중국 연구진이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한 임상시험에 착수해 관심이 모아진다. 


27일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운영하는 임상정보사이트 클리니컬트라이얼즈(Clinical Trials)에 따르면 중국 우한 후베이성의 동지 병원(Tongji Hospital)은 지난 11일 코로나19 바이러스 환자에게 '실데나필(제품명: 비아그라)'의 안전성·유효성을 평가하는 3상 시험 계획을 중국 보건당국에 신청했다. 


2020년 11월 완료 목표인 이번 임상시험에선 실데나필을 투약 후 14일 동안 환자의 발열 및 호흡기 증상 개선율, 폐 회복 비율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임상은 본격적인 연구를 하기 전에 시행하는 선행연구(Pilot Study)여서 환자 모집 수가 10명에 불과하다. 실데나필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치료효과가 있는 소규모로 확인해 보는 임상인 셈이다. 확보한 데이터는 다음 연구 방향성을 잡기 위해 사용된다. 다만 통계 수가 적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다는 게 한계다. 

관련기사 more
고개 숙인 비아그라…대세는 '시알리스' 메타랩스, 마스크 생산·판매 시장 진출 보령제약, 비아그라 시장 뒤늦게 뛰어든 까닭은 한미약품 '팔팔' 상표권 소송 승소

국내 연구진은 발기부전치료제로 사용하는 실데나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하는 것이 터무니 없는 시험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업계 연구진은 "실데나필은 혈류 흐름을 개선해서 발기부전 치료 효과를 내는 약물이다. 실데나필이 혈류를 개선하면 염증이 없어질 수 있다는 과거 연구들이 있다"며 "코로나19 중증환자의 경우 대규모 염증 반응을 보여 실데나필이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을 보인다"고 말했다.


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선행연구이기 때문에 주요한 연구자료로 보기는 어렵다"며 "다만 실데나필이 코로나 환자의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증강이나 항염증 작용을 갖는지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