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종량세 시행 100일…오비·하이트·롯데 두뇌게임 한창
최홍기 기자
2020.04.10 08:58:20
맥주 출고가 인하 두고 수싸움…경쟁력 확보 쟁점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9일 16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국내 맥주시장을 이끌고 있는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롯데주류의 수싸움이 한창이다. 주세법 개정으로 종량세 시행 100일째를 맞이한 가운데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저마다 머리를 싸맨 형국이다.


업계에 따르면 종량세 시행이후 중소 맥주업체들을 중심으로 세율이 낮아진 품목에 한해 출고가를 내리며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종량세는 맥주 가격 기준으로 과세하는 기존의 종가세와 달리, 양이나 주류에 함유된 알코올 분에 비례해 세금을 매기는 방식이다. 제품별 가격이 다르더라도 술 종류와 출고량만 같다면 같은 수준의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업체에 부과되는 세금 인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종전 종가세로 세금을 책정했을 때와 비교해 수입맥주와의 출고가 경쟁에서 밀리지 않게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종량제 시행이후 국내 맥주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0월 맥주 ‘카스’ 출고가를 평균 4.7% 인하했다. 오비맥주는 주세법 개정을 앞둔 선제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이영석 비어케이 대표, 칭따오 부진에 '배당 중단' 검찰, 일감 몰아주기 하이트진로 임원진 실형 구형 롯데칠성음료, '처음처럼 플렉스' 출시 外 '녹색병' 테라만 판매 늘었다…전년比 8%성장

오비맥주는 이외에도 현재 취급중인 수입맥주 브랜드의 생산을 국내로 전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종량세를 비롯해 물류비 절감 등으로 출고가 인하를 노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오비맥주는 벨기에 맥주 호가든 캔을 지난해 말부터 광주공장에서 생산하기 시작했다.


롯데칠성도 공격적인 인하 행렬에 동참했다. 롯데칠성은 올해 들어 맥주 ‘클라우드’와 ‘피츠 수퍼클리어’ 제품군 일부에 대한 출고가를 인하했다. 클라우드는 캔맥주 500㎖ 기준 1880원에서 1565원으로, 피츠는 캔맥주 500㎖ 기준 1690원에서 1467원으로 각각 조정됐다.


클라우드 생맥주와 피츠 수퍼클리어 생맥주·300㎖ 병 제품의 출고가도 인하했다. 클라우드 생맥주 케크(20ℓ기준)는 3만7000원에서 3만2000원으로, 피츠 케그는 3만430원에서 2만7387.4원으로 조정됐다. 피츠병도 827원에서 761.38원으로 내렸다. 생맥주와 병맥주는 종량세 전환으로 세부담이 더 증가해 가격인상이 불가피했지만 점유율 상승효과를 위해 강수를 둔 셈이다.


이에 반해 하이트진로는 사실상 올해 가격을 바꾸지 않기로 했다. 종량세 도입으로 세율이 낮아지는 품목이 있는 반면 인상되는 품목도 있기 때문이다. 가격변동이 갖는 실효성을 찾기 어렵다는 얘기다.


실제 종량세 도입으로 캔맥주의 경우 세부담이 내려갔지만 병맥주의 경우 세부담이 리터당 1277원에서 1300원으로 23원 올랐다. 페트맥주는 1260원에서 1299원으로 39원 인상됐다. 생맥주의 경우 세금만 리터당 1260원으로 기존 815원보다 445원 증가해 종량세 전환으로 세부담이 가장 크게 늘었다. 이를 출고가에 반영할 경우 생맥주와 병맥주를 주로 소비하는 유흥채널 쪽은 큰 타격을 받게 된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에서 종량세 도입 당시 업체들로 하여금 일부 맥주 품목의 세금이 내려간 데 따른 이익을 볼테니 나머지 세금인상 품목에 대해 출고 가격인상을 하지말라는 분위기도 있었다”면서 “내년에 주세가 또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하이트진로는 올해 출고가 변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맥주업체들의 긴장도가 더 높아졌다. 맥주 소비량 감소로 오비맥주가 청주공장 생산을 지난 6일부터 4주간 중단한 것이 대표적 사례”라면서 “맥주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수싸움은 계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