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예탁원, 사모펀드 감시구조 마련한다
배지원 기자
2020.10.12 17:15:00
옵티머스사태 등 책임론 대응…펀드넷 활용 투명성 제고 시스템 구축 추진
이 기사는 2020년 10월 12일 17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 옵티머스 사태와 같은 사모펀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모펀드가 보유한 자산과 매매내역을 보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모펀드 시장 참가자간 상호 견제와 감시 시스템 마련에 착수한 것이다.

12일 예탁결제원은 연내 시장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사모펀드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탁결제원은 자산운용사업 인프라인 '펀드넷'을 플랫폼으로 사용해 내년 상반기 비시장성 자산에 대한 '펀드 투자대상 자산 표준코드 관리기준'을 구축할 예정이다.


펀드넷은 예탁결제원에서 구축한 표준화된 펀드 전산망이다. 집합투자증권의 설정과 환매, 집합투자재산의 운용지시와 예탁결제 등을 지원한다.



예탁결제원은 최근 불거진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옵티머스자산운용과 '일반사무관리업무 위탁계약서'를 체결한 바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예탁결제원, 사모펀드 업무 재개는 '시기상조' 예탁결제원, '비시장성자산' 표준코드 부여 사무관리회사 '책임회피' 막는다···개정안 발의 옵티머스 사태 뭇매 맞은 예탁원…"여전히 책임 회피"

그간 예탁결제원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부실자산을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직접 등록했지만 이에 대해 점검, 감시의 의무가 없다고 주장해왔다. 옵티머스 펀드의 기준가격을 산정하는 단순 회계업무만 맡아왔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예탁결제원에도 공동 책임이 있다는 주장을 고수하면서 책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오는 20일 예정된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도 사모펀드 사태에 대한 예탁결제원의 책임 여부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예탁결제원은 사모펀드 사태가 불거진 이후 펀드의 펀드자산의 잔고대사 등 시스템 마련을 위해 사모펀드투명성강화추진단(부서급)을 설치 펀드전문인력 9명을 투입하는 등 태스크포스(TF) 전담조직을 만들었다. 


TF는 향후 '펀드자산 잔고대사(펀드 자산명세, 자산 실재성 등 펀드 자산내역)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집합투자업자(운용명세)와 신탁업자(신탁명세)의 상호 대사, 검증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예탁결제원은 내년 하반기에 표준코드 부여를 비롯해 전자문서 관리, 운용지시 등을 포함한 사모펀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사모펀드투명성강화추진단은 지난 8~9월 2개월 동안 금융당국, 집합투자업자, 신탁업자, 사무관리회사, 채권평가회사 등 약 40여개 자산운용업계 관련 기관을 직접 방문해 이번 시스템 구축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업계는 사모펀드, 대체투자 증대에 따른 비시장성자산 관리의 어려움이 있고, 업계 공동의 표준코드가 없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진다. 잔고 대사가 수기에 의준하는 등 시스템이 미비한 것에 대해서도 건의했다.


김용창 사모펀드투명성강화지원단장은 "작년 말부터 이어진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로, 시장 투명성 제고를 위한 공공서비스 제공 필요성을 인식하게 됐다"며 "시스템 구축으로 사모펀드 시장 참가자간 상호 견제, 감시가 강화되고 펀드 운용과정의 투명성이 제고돼, 사모펀드에 대한 투자자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그동안 동일한 자산에 대한 코드가 통일되지 않아 대사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아직 출발선상에 있는 수준이지만 표준화된 코드를 사용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업계가 공감하고 있고 금융감독원의 관련 TF도 가동 중에 있어 이후 행정지도를 통해 코드를 통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