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금감원, 신용카드 현금화 범죄 신고 '외면'
신수아 기자
2020.10.13 11:46:21
입증자료 완비해야만 접수 가능…실제 범죄대비 신고건수 현저히 낮아

[딜사이트 신수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카드깡'으로 알려진 신용카드 현금화 범죄 신고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입증자료를 완벽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신고 접수조차 받지 않아, 올 상반기 단 1건의 접수만 이뤄졌다. 금감원 스스로 허술한 관리·감독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감원의 상시감독시스템에 카드사가 접수한 일명 '카드깡' 의심 신고 건수는 단 1건에 불과했다.  


'카드깡'은 유령 가맹점에서 물건을 산 것처럼 매출을 발생시킨 후 현금으로 돌려받고 명의자에게 수수료 20~30%를 뗀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의 불법 사금융 범죄다. 주로 급전이 필요한데 정상적인 대출이 어렵거나, 고리대임을 모른 채 쉽고 간편하게 대출 가능하다는 말에 현혹된 서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주로 서민층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까닭에 금감원은 2016년 '카드깡 실태 및 척결 대책'을 발표하고 카드깡을 '5대 금융악'으로 지정했다. 또한 이를 뿌리 뽑기 위한 강도 높은 대책을 추진하겠다 공표한 바 있다. 실제 같은 해 5월 한 달간 확인된 카드깡 피해자 696명의 거래 내역을 심층 분석한 실태 자료도 공개됐다.


관련기사 more
국회 167% 이상한셈법···카드사 '부글부글' 카드사 소송전도 본격화…재매각 차질 우려 은행·증권사 사모펀드 피해 보상액 1조 넘어 外 하나은행 '부실 펀드' 뒤늦게 알고도 사태 축소 급급 外

2017년 251건이었던 신고가 3년 만에 거의 사라졌다. 지난해에는 단 46건, 올 상반기에는 1건에 불과했다. 하지만 실제 범죄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 금감원은 '2019년 불법금융광고 적발현황'에서 지난해 신용카드 현금화 광고 2천66건을 적발했으며, 이는 전년 270건 대비 654.1% 증가한 수치라고 발표했다. 


금감원은 신고 접수가 급격히 줄어든 이유를 '2018년부터는 혐의 입증자료가 완비된 경우에 한해 신고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17년에는 카드사들이 입증이 불충분한 건도 금감원에 신고했지만, 이후 수사기관에서 수사상 어려움 등을 이유로 증거자료가 구비된 건만 수사의뢰 해달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개별 카드사가 카드깡 범죄로 의심되는 거래를 신고할 때 증거자료를 찾아내 제출하지 않으면 금감원에서 접수 자체를 받지 않는다는 말로 풀이된다. 4년 전 카드깡을 척결하겠다던 금감원이 감독자가 아닌 전달자 역할만 자처하고 있는 셈이다.


홍성국 의원은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몰린 서민들이 대출 필요하냐는 전화 한 통에 현혹되어 불법 고리대 피해를 입고 있는데 이를 감시·감독해야 할 금융당국은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며 "금감원이 발표한 대로 최근 불법광고가 폭증한 까닭은 범죄자들이 이러한 허점을 우습게 봤기 때문이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카드깡 범죄는 서민들의 어려운 지갑 사정에 기생하는 질 나쁜 범죄인 만큼, 수사의뢰를 거절한 수사당국과 불법사금융 근절 의무에 소홀한 금융감독당국은 책임감을 갖고 적극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