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NASH 치료제 美 FDA 임상 1상 승인
김새미 기자
2020.12.02 09:11:32
건강한 성인 대상 안전성·약동학 평가 예정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LG화학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 신약 후보물질 'TT-01025' 임상 1상을 승인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임상 1상 승인에 따라 LG화학은 임상전문기관 'PPD 라스베이거스(PPD's clinical research unit in Las Vegas)'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약동학 등을 평가하게 된다.


앞서 LG화학은 지난 8월 중국 바이오텍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TransThera Biosciences)'로부터 중국, 일본을 제외한 글로벌 독점 개발·상업화를 목표로 TT-01025를 도입했다.


TT-01025는 간에서의 염증 진행과 관련성이 높다고 알려진 'VAP-1'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후보물질이다.  TT-01025는 전임상 결과 타깃 단백질인 VAP-1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동일 기전 후보물질의 임상 중단 원인이었던 약물 간 상호작용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유나이티드제약, NASH 치료제 연구자 임상 2a상 완료 LG화학, NASH 신약 美 임상 1상 진입 外 30조 규모 비알콜성 지방간염 시장 누가 잡나 아이씨엠, '관절염 유전자치료제' 기술이전

NASH 질환은 높은 신약개발 난이도로 인해 아직까지 치료제가 없는 미개척 시장이다. 질환의 주요 원인인 비만 인구 증가로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글로벌데이터의 역학 조사(GlobalData's Epidemiology Analysis)에 따르면 현재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주요 7개국의 NASH 환자수는 총 6000만여 명이다. 이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 몰려 있다.


미국 현지 임상을 담당할 맨프레드 스탭프(Manfred Stapff)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장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NASH 질환은 적기에 치료를 못할 시 간 이식이 필요한 간경변까지 유발할 수 있는 침묵의 질환"이라며 "불모지인 NASH 분야에서 혁신적인 신약 개발을 향한 도전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제니퍼 셩(Jennifer Sheng) 트랜스테라 부사장은 "글로벌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양사 간 원활한 협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임상을 준비하고 신속하게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LG화학은 통풍, 면역질환, 비만 치료 후보물질의 미국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NASH 치료 후보물질 추가로 총 4개의 미국 임상 과제를 확보하게 됐다. 향후 LG화학은 전임상 단계 후보물질 중 유망 과제들을 선별해 미국 임상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