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교직원공제회, 실버타운 판다
심두보 기자
2021.04.13 08:20:18
4월 중 인수 의향자와 협의 시작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2일 17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더케이서드에이지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지난 2006년 설립한 실버타운 법인을 매각한다.


12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교직원공제회는 경상남도 창녕군에 위치한 실버타운 더케이서드에이지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이 실버타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분과 토지 및 건물 소유권 일체를 매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교직원공제회가 직접 매각 작업을 관할하고 있으며, 이번 달 비밀유지 확약서를 제출한 인수의향자와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본입찰 날짜는 이들과의 협의를 진행한 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교직원공제회는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인 실버타운 사업에 착수했다. 그러나 실적은 제자리걸음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배준영 의원이 교직원공제회로부터 제출받은 더케이서드에이지 자료에 따르면, 이 실버타운의 누적적자는 235억원에 달한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더케이서드에이지는 10억원대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입주율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원공제회는 이 실버타운에 약 683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교직원공제회 PEF 콘테스트에 중형사 '싹쓸이' 지방재정공제회, 교직원나라 인수 검토 교직원공제회, PE 블라인드 펀드에 4750억 쏜다 교직원공제회, 복지몰 매각 자문사에 삼일PwC 선정

여러 자회사를 주고 사업에 나서고 있는 교직원공제회는 속속 사업을 정리하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지난해 더케이손해보험(現 하나손해보험)을 하나금융지주에 매각했다. 매각 가격은 약 770억원이다. 현재 하나금융지주와 교직원공제회는 이 보험회사의 지분을 각각 84.57%와 15.43%씩 보유하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복지몰을 운영하는 더케이교직원나라를 매각하기 위해 삼일PwC를 매각 자문사로 선정했다.


시장에선 교직원공제회의 또 다른 자회사도 M&A 매물로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더케이호텔앤리조트, 더케이제주호텔, 더케이저축은행, 더케이소피아그린, 더케이예다함상조, 더케이교직원나라 등을 산하 사업체로 두고 있다. 현재 한영회계법인은 더케이제주호텔과 더케이호텔경주에 대한 경영개선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더케이서드에이지에 대해서도 지난 2017년 삼일회계법인에 경영효율화 컨설팅을 맡긴 바 있다.


33조원의 자금을 운용하는 교직원공제회는 우리나라 대표 기관투자자 중 하나다. 교직원공제회의 회원은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84만7469명에 달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